본문 바로가기

Featured/Practical Nutrition (실용영양학)

백내장증상과 자연요법

백내장(Cataracts)이란?

우리 눈의 수정체( crystalline lens, eye lens, 눈동자 바로 뒤에 있는 볼록 렌즈 모양의 얇은 막으로 싸인 투명체) 내의 단백질 조직이 손상되어 부서지면 덩어리가 형성되는데, 이 덩어리가 시력을 손상시켜 시야가 흐려 보이는 것을 백내장이라고 말한다. 자외선과 방사선에 반복적으로 노출되어도 백내장이 발생할 수 있다.  당뇨병, 스테로이드, 진정제, 이뇨제, HRT(hormone replacement therapy 에스트로겐 (estrogen) 요법),  흡연 및 중금속 중독등이 백내장의 위험요소로 간주된다.

백내장을 뜻하는 영어의 캐터락스(Cataracts)는 아랍어 "suffusion"=라틴어 "cataracta"로 번역하면, "무언가 아래에 쏟아지는 것"= "폭포"를 의미한다. 백내장으로 시야가 흐려지는 것은 눈 위에 폭포같이 액체가 떨어져 있어, 한겹의 필름이 눈위를 덮은 것 같은 느낌인데, 이는 렌즈의 단단함(hardness) 및 탄성 손실로 인해 흐릿하게 보이게 되는 것이다. 60 세 이상의 사람들 중 50 % 이상이 백내장을 일으키는데, 동맥 경화성 변화, 당뇨병, 외상 및 영양결핍과도 관련이 있다.

백내장의 진행은 일반적으로 느리게 진행되지만, 일단 발생하면 시야가 흐려 지거나, 특히 야간에 시력이 많이 어두워지고, 빛이나 눈부심에 민감하며, 조명 주위에 후광이 생기고 안경 처방전이 자주 바뀌며 색이 변색되어 보이거나 누렇게 보이며 한쪽눈에서 물체가 겹쳐보이는 증상을 경험하기도 한다.


인간의 눈 해부학 (바깥쪽에서 안쪽으로 구조설명):

1막: 각막-눈의 가장 바깥 쪽의 투명 창 .

2막: 투명한 액체 또는 방수-액체의 축적은 안압이나 녹내장의 촉진 원인

3막 : 눈의 착색 - 홍채라고 하는 횡경막, 눈에 들어가는 빛의 양을 조절.

4막: 눈동자 또는 렌즈- 소포라는 섬유질 밴드에 의해 제 위치에 고정된다: 카메라의 렌즈처럼 망막에 이미지와 빛을 집중시킴. 집중된 광선이 망막을 강타하여, 이미지를 뇌로 전달한다.


백내장의 원인 분석

1-산화 반응으로 인해, 렌즈안의 단백질이 이상 변화되면, 섬유가 투명성을 잃게되어 나타난다.  이 산화 손상은 글루타티온, 이노시톨, 아스코르빈 산과 같은 렌즈의 천연 항산화 물질을 감소시켜 백내장을 일으킨다. 

2-부상이나 안과 수술로 인한 침투성 외상은 렌즈 섬유의 팽창 손상, 불투명해보이는 시력과 함께 급속히 진행되는 백내장을 초래한다. 전두엽 또는 후부 피질의 외상으로도 백내장이 발생하기도 한다.

3-전리 방사선(컴퓨터 포함), 적외선, 자외선에 자주 노출하는 것은 백내장 생성에 영향을 준다.

4-납, 구리, 철, 수은등 중금속 중독으로 인해 백내장이 발생할 수 있다.

5-당뇨병 환자의 백내장은 노인성 백내장과 다르지 않고, 당뇨병이 없는 경우보다 20-30 년 더 일찍 발생한다.

6-소르비톨(sorbitol, 인공 감미료 성분)이 축적되면 렌즈의 삼투성 팽창이 일어나 백내장이 발생 할 수 있다.


비타민과 백내장 치료법

비타민 C가 소르비톨의 농도를 낮추고 백내장 형성의 빈도를 줄일 수 있음을 보여주는 몇 가지 연구가있었다. 캐나다 연구팀은 55 세 이상의 비타민 C 및 E 보충제를 섭취한 환자가 백내장 발생 위험을 50 % 이상 줄 였음을 보여주었다.

인간의 눈의 수정체는 인간의 혈액보다 30 배나 더 농축 된 비타민 C가 풍부한 수용액으로 채워지는데, 이 비타민 C는 유해한 자외선에 대해 필터 역할을 한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비타민 C 수치가 감소하기 시작하면 노인성 백내장이 형성 될 수 있다. 이에 대해 고용량 비타민 C (1000mg / day)가 일부 백내장의 진행을 뒤집을 것이라는 여러 연구 결과가 있다.

글루타티온(Glutathione; 글루탐산, 글리신, 시스테인 3종 아미노산으로 구성)의 손실 모든 형태의 백내장에서 발생하는데, 글루타티온 수치가 감소하면 백내장이 발생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인간 렌즈의 글루타티온 함량은 4 ~14 배 감소한다. 아미노산 인 N- 아세틸 - 시스테인 (N-acetyl-cysteine)은 글루타티온의 수준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스테인은 단백질이 풍부한 달걀에서 발견되는데, 달걀을 완전히 피하면 백내장에 거릴 확률도 높아 질 것이다.

리보플라빈(비타민 B-2) 글루타티온 생산에 필요한 플라빈 아데닌 다이뉴클레오타이드(flavine adenine dinuceotide)라는 물질을 만드는데 도움을 준다. 글루타티온 수치가 높으면 인체의 렌즈를 깨끗하게 유지하고 백내장을 예방할 수 있다.  한 연구에서 백내장 환자의 81 %는 리보플라빈이 결핍되어 있었다.


백내장 치료 포뮬라 영양제(일일섭취기준)

비타민 A 5,000 I. U

비타민 B-2 (리보플라빈, Riboflavin ) 50 mg.

비타민 C 1000 mg.

비타민 E (알파 토코 페릴, alpha Tocopheryl) 800 I.U. 

N- 아세틸 - 시스테인(N-acetyl-cystene) 250mg.

베타 카로틴( Beta Carotene) 25,000 I.U

퀘르세틴 바이오 플라보노이드 (Quercetin Bioflavonoid) 300 mg.

루테인(Rutin) 250 mg.

크롬 (Chromium) 200 mcg. 

아연 (Zinc ) 15 mg.


백내장 자연치료법

많은 의료 전문가들은 백내장 치료의 유일한 방법으로 수술을 요구한다. 수술은 백내장의 진행을 막기위한 최선의 방법이지만, 초기에 증상을 파악하여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 자연 치료법은 다음과 같다.

1. 시네라리아 매리티마(Cineraria maritima, Dusty Miller, silver ragwort) 

정원에 키우는 것 중에, 더스티 밀러라는, 잎에 하얀눈이 내린것 같은 식물로, 시네라리아 매리티마라고 부르는 이것은 인도에서는 백내장을 녹이거나 예방하는 민간 요법 약물로 알려져 있다. 효과를 얻으려면 염수에 희석하여 사용한다. 시네라리아 매리티마로 제조된 드랍(Drop)을 1 ~ 2 방울씩 하루 3 ~ 6 회 눈에 넣는 방법도 있는데, 외용과 동시에 영양제를 복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2. 알파 리포산(Alpha Lipoic Acid)= 항산화제 

연구에 따르면 알파 리포산은 백내장을 치료하는 가장 효과적인 치료법 중 하나이다. 이 영양소는 비타민과 유사하며 강력한 항산화제로 간주한다. 알파 리포산은 백내장의 주요 원인인 신체의 유리기를 제거하는 기능을 하는데, 비타민 E와 비타민 C 수치를 회복시켜 눈의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준다. 최상의 결과를 얻으려면 알파 리포산 600mg을 1일 2회 복용한다.


3. 파이토뉴트리언트(Phytoutrients, 식물성 생리활성 물질)

파이토뉴트리언트(Phytoutrients)는 건강한 세포 성장과 발달을 촉진시키는 중요한 식물 화학 물질로 신체에서 항산화제 역할을 하여 눈과 신체의 유리기 손상을 방지하는 데 도움을 준다. 영양제로 복용하거나, 녹색, 빨강, 보라색등 색채가 뚜렸한 과일 및 채소를 섭취하면 이러한 중요한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 할 수 있다.


4. 루테인(Lutein)

루테인은 안구 건강을 위한 가장 중요한 영양소 중 하나로 카로티노이드라고 불리며, 채소 과일에서 발견되는 주황색 및 황색의 주성분이기도 하다. 백내장 및 기타 퇴행성 안 질환 방지를 위해 루테인의 중요성이 강조된다. 영양제로 섭취하거나 카로티노이드 성분의 과일과 채소를 더 섭취한다.


5- 파스칼라이트, 벤토나이트 점토(Pascalite, bentonite clay)

인디언들에게 신성한 치료 물질로 여겨졌던 파스칼라이트(Pascalite)는 높은 미네랄 함량을 지닌 광물로 피부 괴사 및 위궤양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질병을 치유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눈꺼풀에 점토 페이스트를 바르고 진흙을 여과한 물로 안약을 만들어 사용하는 것이 파스칼라이트 점토를 이용한 백내장 치료의 민간요법이다.


백내장 치료, 방지 7가지 건강 실천법 (Health Protocols): 해독/면역 강화/국소치료법/눈세척/ 안구운동

1-칸디다등 몸속의 곰팡이 균 제거 : 오레가노 오일, 마늘과 생강, 프로 바이오틱스 섭취.

2-식수용으로 제조된 콜로이드 실버 (Colloidal silver)를 2달간 하루 1 TBS씩 마신다. 콜로이드 실버는 역사적으로 강력한 천연 항생제로 무수한 질병을 치료하는 것으로 알려져 왔다. 콜로이드 실버 (Colloidal silver) 한방울을 국소적으로 (눈에 직접) 하루 3 번 사용한다.

3- 알카로이드(alkalized)물 마시기와 * 100% 신선한 당근즙 하루 2컵(16 온스) 마시기



저자의 당근쥬스 관련글/  

산화방지제 놀라운 당근, 3종 저장법과 해독쥬스 만들기

유명의사의 처방 항암쥬스와 영양 듬뿍 빈대떡


4- 아이브라이트(eyebright) 허브 성분으로 *눈을 세척한다(eyewash).

5-안구운동: 손바닥으로 눈을 가리고 깊게 숨을 내쉬는 동작을 2 시간마다 실행.

초점을 가까운 곳에서 먼 곳으로 빠르게 전환하기 반복운동. 하루 5 번,  눈을 좌우로 굴린다.

6-햇볕에 나갈때는 자외선을 차단하는 모자와 선글라스 착용

7-요가 -기공 (Qigong) - 스트레스와 장력을 완화시키는 운동, 숨쉬기, 명상 등


기타 백내장을 위한 중요정보

아유르베다 의학(Ayurvedic Medicine, 고대인도 의학요법)의 이론에 따르면 대부분의 시력 문제는 소화 장애로 인한 것으로인디언 구스베리(Indian gooseberry)라고 하는 엠라 과일(amla, Phyllanthus emblica)과 감초 (licorice)를 약용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

중국 전통 의학의 이론에 따르면 대부분의 시력 문제는 간 기능의 저하로 인한 것으로, 건강한 간 기능 회복에는 은행나무잎(ginkgo biloba)와 인삼이 좋다.

그외에도 백내장에 좋은 식물은 빌베리(bilberry), 금송화, 강황(curcumin), 용담뿌리(gentian root), 포도씨액), 소나무 껍질 추출물 (pycnogenol).

EDTA(Ethylene Diamine Tetra-acetic Acid) 킬레이션(Chelation, 집게로 잡아낸다는 뜻) 요법을 통한 중금속 독소배출과 혈관청소를 통한 백내장 잠재성 치료:  EDTA는 비타민·미네랄 등을 함유한 수액에 섞여 정맥주사하여 납, 카드뮴, 비소, 구리, 망간, 칼슘 등과 결합해 독소를 체외로 배출시키는 요법으로, 환자의 팔에 정맥주사로 1.5~3시간 동안 서서히 주입된다. 혈관 내 중금속, 중성지방, 콜레스테롤을 흡수해 소변으로 배출시켜 혈관을 깨끗하게 해주는 역할을 한다. 증상이 심한 경우 EDTA 킬레이션치료를 1주일에 1~3회씩 총 20~30회 치료하고 이후엔 유지요법으로 월 1~2회 실시한다.  


백내장 자연요법치료 리서치를 위한 키 워드 : #백내장 수술은 황반 변성(물체가 어둡게 보이는 증상) 유발 #백내장 수술없이 낫는 방법 #납중독은 백내장의 주요 원인 #백내장 동종 요법

*글중에 표시는 현재 저자가 백내장 자연치료 및 예방법으로 약 1개월정도 실행중인 것들입니다. 결과와 경과등 추후에 계속 업데이트 예정이고, 현재까지 아이워쉬(눈씻기)요법은 안과용 식염수또는 정제수와 바다소금, 레몬즙를 이용해 매일 실행하고 있는데, 눈이 매우 상쾌하고 안구 맑음을 유지하고 있어요. 개인적으로는 눈에 자극을 주는 수술, 안과진료시 검사에 사용되는 안구에 집중 투여하는 이물질등도 급성백내장을 조장하지않나 하는 의심을 합니다.

추후, 저자의 백내장 치료를 위한 포뮬러(formula, 공식)레시피와 제품도 공개예정: 아이워쉬-주스-비타민영양제

저자 황유진: 미국영양컨설턴트협회(ANNC) 전문가 회원, 미국 공인영양 컨설턴트( C N C, Certified Nutritional Consultant), '오가닉 식탁', '설탕말고 효소'의 저자, 여성잡지 '퀸, 오가닉 라이프' 컬럼 저자. 

황유진의 오가닉 효소 식탁에 쓰여진 모든 글은 의료와 의학에 도전하여 심각한 질병을 치료할 목적으로 쓰인것이 아니며, 건강한 라이프 스타일과 건강한 신체를 유지하기 위한 질병 예방차원에서 실험과 경험을 토대로한 생생한 요리와 건강라이프 스타일의 보고서이자 충고들 입니다.

References:

1. Naturalcures.  (2017)  Cataracts.  Retrieved from  https://naturalcures.com/cure/cataracts/#1498219898308-1c050870-ffbf7bdb-688a4a6a-9e73

2. Earthclinic.  (2017)  Natural Cures for Cataracts. Retrieved from https://www.earthclinic.com/cures/cataracts.html

3. Healingtheeye. (2017)  Treatment of Cataracts. Retrieved from  http://www.healingtheeye.com/cataracts.html

4. Natural News.  (2012)  Alternative treatments dissolve cataracts, prevent their return, and help to avoid surgery.  Retrieved from  https://www.naturalnews.com/035722_cataracts_natural_remedies_pascalite.html

5. SUL, D. H.  (2017, sep 22)  혈관청소 'EDTA 킬레이션 요법  SISA DODAY SISA ON  Retrieved from http://www.sisaon.co.kr/news/articleView.html?idxno=63054


사업자 정보 표시
sdscom | 황인옥 | 서울시 송파구 방이동 22-5 대림리시온 801 | 사업자 등록번호 : 220-02-87546 | TEL : 031-8022-7655 | Mail : design111@daum.net | 통신판매신고번호 : 87546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