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ermented/Vinegar, Pickle, Wine(식초,피클,와인)

쓰임새 놀라운 핫 소스, 집에서 쉽게 만들기

사람들은 우연찮게 매운 고추가 집안에 잔뜩 들어오면 무엇을 할까?

나는 작년에 이웃친구가 할라피뇨 고추(매운 맥시코 고추)를 한바구니 가져와 거의 처치곤란

지경까지 갔다가, 너무 매워 그냥은 먹지도 못하고 된장찌게용 고추 장아찌를 담은 경험이 있다.

 

 

 매운 고추가 갑자기 많이 생긴날의 아이디어~ 고추소스의 재발견

 

이상하게 올해도 나는 매운고추가 생겼다. 이상하게도 두번다 남자들한테 이걸 선물로 받았다...ㅋㅋ

미국인 친구집에 놀러갔다가, 친구가 자기 정원에 있는 작은 고추밭의 고추를 맘껏 따가라는 말에

또 한바구니 생긴 매운고추... 이번엔 이걸로 뭔가 다른 걸 만들어야 할텐데...

 

저장 식품을 만들때는 주로 이렇게 우연찮게 생긴것이 많아, 때로는 그에 대한 연구를 할수 밖에 없다.

매우 고추로 만든 요리...저장식품...이렇게 찾아들어 가다보니...

앗!!  핫소스!! 아~ 그러나, 이상 야리꾸리한 향나는 내가 아는 그 핫소스말고...뭐 없을까?

실상을 파악해보려고 마켓에 나가보니, 내가 알던 것 보다 아주 다양한 페퍼소스가 있었는데,

 

 

초고속 20분안에 만든 빨강 초록 두가지 고추소스 (만드는법 아래 설명)

 

그중에서도 성분이 아주 심플한 고추소스(루이지애나 페퍼소스)가 있었다.

바로 레시피를 찾아 만들었는데, 자르고-끓이고- 갈고- 병에 담는데, 초고속 20분 안에

빨강, 초록 두가지 고추소스를 만들었다. 핫소스/ 고추소스는 생각보다 요리에 무궁무진한 쓰임새가 있다.

 

 

 쓰임새 놀라운 빨강 고추소스/ 초고추장에 깊은 맛과 상큼한 표정을 준다.

 

 

쓰임새 놀라운 빨강 고추소스/ 그동안 몰랐던 버팔로 윙의 비밀이 바로 이것이다.

관련글/ http://blog.daum.net/design11111/15609072

 

 

쓰임새 놀라운 초록 고추소스/ 과콰몰리(아보카도 소스) 같은 디핑소스에 깊은 맛과 산뜻함을 준다. 


쓰임새 놀라운 고추소스, 집에서 쉽게 만드는 법

재료/ 매운(할라피뇨,청량고추 등등) 고추 약 700g, 식초 3컵, 소금 2tsp.

 

 

 

1-고추를 깨끗이 손질하여 작게 잘라 소금,식초를 넣고 냄비에 약 5~10분 찐다음 블랜더에 갈면 끝!!!

빨강고추/ 초록고추로 두가지로 할 경우 섞지 말고 색깔별로 나누어 한다. 

Tips. 나는 고추를 끓일때, 작은 라임 6~7개를 십자모양으로 칼집을 주고 같이 끓여 식초양을 2컵으로 줄임.

물론, 끓인 라임은 고추와 함께 블랜더에 갈지 않고, 다른 용도로 사용하거나 버린다.

 

 2- 식초로 소독한 병에 담고 서늘하고 어두운 곳에서 약 3개월 숙성시키고, 먹을때는 조금씩 덜어 냉장고에 보관한다.

 

쓰임새 놀라운 핫소스;  빨강 고추 핫소스 응용요리  

간단한 파강회 만들기:

초고추장 소스: 식초, 과일효소(단맛), 참기름에 빨강 고추소스를 더한다.

 

 파는 소금물을 끓여 살짝 삶아 얼음물에 담그면 샛 초록색으로 삶아진다. 물기를 빼고 사진과 같이 말아 준다.

 

 

 빨강 핫소스 들어간 초고추장과 함께 서빙한다( 접시에 파를 올리기 전 사과를 채썰어 깔았다)

기타 빨강 페퍼소스(핫소스) 사용도/

겉절이 김치, 비빔밥소스, 냉면,비빔국수, 떡볶기소스, 스파이시 토마토쥬스나 칵테일, 매운 칠리스프...무궁무진.

 

쓰임새 놀라운 핫소스; 초록 고추 핫소스 응용요리

 

콘칩이나 빵찍어 먹는 과카몰리(아보카도 소스) 만들기:

**과카몰리[Guacamole]: 아보카도로 만든 멕시코 딥소스; 과콰몰리는 아보카도소스라는 뜻.

재료(2~4인분)/ 잘익은 아보카도 2개, 초록 고추소스, 적양파 잘게 다진 것, 바다소금 1/2 ts, 통후추. 고추 파편 조금.

민드는 법/ 아보카도를 절구에 찌어, 부재료를 넣고 잘 섞어 주면 된다.

아보카도 소스를 말하는 과콰몰리 딥소스는 먹을 수록 고소하고 고추소스가 들어가 매콤하고도 상큼하다. 

호밀식빵을 노릇하게 팬에 구워 가위로 잘라 딥소스와 서빙한다.

기타 초록 페퍼소스(핫소스) 사용도/

나물무침, 샐러드 드레싱, 피자, 파스타, 마요네즈, 초밥,...등 붉은 색없이 매운맛내는 요리...무궁무진. 


 

 

 

초록 고추소스 들어간 상큼하게 매콤한 과콰몰리 소스와 구운 호밀빵은 훌륭한 와인안주로 쓰인다.

 

 

특별한 기교없이도 멋져보이는 파강회...밑에 깐것은 초록 사과 채썬 것.

 

 

평범한 고추장 소스에 홈메이드 붉은 고추소스 조금만 넣어도 컬러와 맛의 품격이 높아 진다.

 

 

 

 

 

 

 

PS. 

오늘 후기는 미국 마켓에서 찍어온 고추(핫소스)소수 종류와

핫소스에 대한 모든 것~자료조사 리서치 결과를 대신합니다.

 

핫소스의 종류 

하인즈 칠리소스, 타바코소스, 루이지애나 핫소스 브랜드

 

 

텍사스피트, 크리스탈, 고야 브랜드.

 

핫소스 (Hot sauce, chili sauce or pepper sauce)는 칠리 고추를 이용한 매운소스를 말한다.

고추와 채소 과육에, 식초, 식용유, 물, 맥주등을 넣는데, 캡사이신과 머스터드 액을 인위적으로 첨가하여 만든다.

 

타바코 소스(Tabasco sauce)는 미국 루이지애나(McIlhenny Company of Avery Island, Louisiana)
지역의 핫소스 브랜드이다. 맥시코의 타바코 지방에서 나는 고추를 이용, 식초, 소금을 넣어 만드는데,

백색 오크통에서 3년 숙성한 것을 말한다. 맥시코의 타바코 지방고추를 이용 하기에 타바코라고 이름 지음.

 

루이지애나 오리지널 핫소스(Louisiana "The Original" Hot Sauce)는 80년 전통의 브루스 회사의 햣소스 브랜드 이름.

카옌(cayenne pepper)고추를 기본으로 한 고추, 식초, 소금을 숙성하여 만든 핫소스.

비슷한 브랜드로는 크리스탈 핫소스(Crystal Hot Sauce), 텍사스 피트(Texas Pete), 프랭크 레드 핫(Frank's Red Hot)이 있다.

                                                                                    - 영어 백과 사전(번역 by Yujin)


사업자 정보 표시
sdscom | 황인옥 | 서울시 송파구 방이동 22-5 대림리시온 801 | 사업자 등록번호 : 220-02-87546 | TEL : 031-8022-7655 | Mail : design111@daum.net | 통신판매신고번호 : 87546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