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orean/Sides(반찬)

매콤 달콤 닭가슴살 장조림 대박반찬~2015 비법

소고기만큼 쫄깃한 닭가슴살 장조림 대박반찬~
위 제목을 따라 가면 2012년도 4월에 올린 
유진의 창작 닭가슴살 장조림 레시피를 볼수가 있는데...


2015 버젼 우리집, 닭가슴살 장조림 대박반찬~

최근 닭가슴살 장조림에 대한 검색이 늘어나는 기세를 보고, 
예전에 인터넷에 대박을 일으킨 글을 생각나, 찾아보려고 하니,
이제 블로그에 레시피글이 1000개도 넘어 가끔 주인인 나도 내가 쓴글을 찾으려면 
인터넷 검색으로 할때가 더 빠를때도 있다. 
그래서, 인터넷에 요리 제목을 쳐보고선 
이건 더 이상 예사로운 일은 아니지만 다시 한번 깜짝놀랐다.
10개도 넘는 사이트에 올려진 나의 닭가슴살 장조림 레시피...
제목과 글내용은 나의 글이나, 사이트의 주인은 내가 아니다.
모두 스크랩을 하거나, 무단 복제를 하여 본인의 사이트에 올린것들이다.
그래서 그런지,
요즘 나도는 닭가슴살 장조림들은 유진의 레시피가 교과서처럼 쓰이고 있더라는. ^^



소고기만큼 쫄깃한 닭가슴살 장조림 대박반찬~이라고 
한국의 각종 포털 인터넷에 쳐보니... 
10개도 더 나오는 내글의 주인은 내가 아닐세...ㅋㅋ


이런 현상은 비단 닭가슴살 장조림 레시피하나가 아니라, 
사실, 수도 없이 일어나는 일이었고, 난 그저 무감각하게 되었는데,
요리책을 쓴 저자로서, 나의 요리가 그만큼 
대한 민국 요리의 트렌디가 되었다는 자부심으로 받아들인 것이다.

(그래서 더이상 화를 낼일이 아니나, 

적어도 남의 글을 통째로 옮겨놓았으면, 최소한 출처를 밝혀주었으면 하는...그런 소망은 있다).


어쨌든, 미국에 거주하면서

필연에 의해 창작하게된 수많은 나의 레시피와 오가닉 라이프 스타일 

인터넷 메인페이지에 500회이상이나 깔리게 되면서,

오히려 한국에 요리 트랜드와 하나의 라이프스타일을 형성하게된 것을 

타인으로 부터 듣고 나 스스로도 목격하고 있으니, 

지금껏 그것 하나는 잘한 일이고, 따라해주시는 여러분들에게도 감사하게 생각한다.


이상하게도 내가 장조림을 한날은 꼭 도시락을 싸는 날이다.



그런의미에서, 오늘은 유진의 인터넷 대박반찬중 한가지였던,

장조림중에서 2015년 버젼으로 

닭가슴살 장조림 비법을 올려보기로 한다.


유진의 장조림에는 자주 티백이 등장한다.

오래된 티백을 활용하는 법이자 고기삶을때 넣으면 누릿내나 잡내를 없애준다.



올해 장조림버젼에는 색종이처럼 보이는 건조 채소파편들을 넣어 

칙칙한 장조림을 봄볕처럼 화사하게...

집에서 자투리채소를 말려도 되고, 로컬 마켓에 스프용으로 파는 걸 사도 된다.



올해는 조림그간 닭 장조림에는 자주 티백이나 월계수잎,

양파껍질, 자투리채소, 파등이 등장하는데,

이는 닭의 잡내를 없애 주는 역할을 한다.

조림장에는 된장과 고추 장아찌로 매콤하게 하고

알록달록 건조채소로 칙칙한 장조림 컬러를 살려보았다.





매콤 달콤 닭가슴살 장조림 대박반찬~2015 비법


만드는 법(Recipe)

재료(Ingredients);

닭가슴살 또는 뼈없는 닭살 500g, 티백 2, 양파껍질포함 채소 자투리 약간, 달걀 2개, 잘잘한 건조채소 약간.

조림간장:  맛간장 1/4 C, (된장에 박은) 고추장아찌 다진 것 1/4C, 건조 홍고추 1개, 육수 2C, 

꿀, 조청이나 당밀 1/2 T(또는 조린후 효소).


닭고기와 삶은 달걀 준비/

냄비에 손질한 닭과 물을 잠길만큼 붓고, 

양파등 자투리채소와 티백, 달걀을 넣고 센불-중불-약불에서 삶는다.

육수가 우러나면 불을 끄고, 닭고기만 건져내고 달걀은 그대로 15분 냄비에 뚜껑을 닿은채 둔다.

15분후 달걀을 꺼내 얼음물에 담근다;

이것은 요즘내가 하는 초간단 껍질이 훌러덩 까지는 완숙 달걀 삶는법이다.



조림장과 장조림 졸이기/

소스냄비에 앞서 만든 닭국물(육수)와 조림간장에 들어갈 모든 재료를 넣고 끓여주다가,

간장량은 줄이고 된장과 매운고추장아찌로 맛을 낸것.

이미 먹기 좋게 찢어 둔 닭고기에 조림장을 채에 걸러 부어준다;

2012년 유진이 만든 닭가슴살 장조림이후부터,

고기를 통으로 졸이는 장조림시대는 갔다. 요즈은 쉐프든 누구든 모두가 이걸 따라한다.



냄비에 조림장과 닭고기를 담고 중약불에서 서서히 졸여주다가,

당밀이나 조청을 넣어주고, 색종이 파편처럼 보이는 건조 채소를 반줌넣어주고 불을 끈다.

색을 살리려면 건조채소는 불을 끄기전 넣고, 구지 끓여주지 않아도 조림간장 속에서 부드러워진다.

당밀대신, 꿀, 애플 사이더를 넣어도 좋고, 다졸인 후 불을끄고 효소를 추가해도 좋다.

이건 절대로 짠 반찬은 아니라 국물까지도 맛있게 먹을 정도이다.


닭가슴살 장조림요리는 끝났으나,

오늘도 나는 옆 사람 도시락을 싸야 하므로 계속.



초간단 김치무침/

고추가루많이 넣지 않고 심심하게 담은 배추김치(백김치도 OK)를 송송잘라서

파, 마늘, 청홍고추, 참기름, 후추등 각종 양념에 조물조물 무쳐주면 끝.


우리집 그이는 흐물거리는 볶음김치를 질색을 한다....ㅠㅠ 나는 김치라면 다 좋은데,

그이는 김치는 무조건 크리시피= 아삭거려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



요즘은 대보름을 지난 후렴밥으로 오늘은 쌀과 찹쌀현미를 

물에 하룻밤 푹 불려 삶은 팥과 붉은콩을 넣고 약간 차지게 한 건강밥. 

현미만 찰지고 다른 건 익어 퍼진상태라 내가 좋아하는 스타일의 밥.

김치무침도 따로 담았다.



닭가슴살 장조림이 주제인 우리집 그이 오늘 도시락 내용이다.




지극히 한국 스탈...요즘 팰리오(paleo)레시피를 개발중이나, 

나는 짭조롬한 한국 밥반찬이 그리워질때가 있다. 나는 한국인이니까.^

우리집에 오랫만에 냉장고에 넣어둘 반찬이 생겼다.

또한 남편을 챙기니 나에게도 먹을 것이 생긴 날이기도 ^^



2015 비법, 매콤 달콤 닭가슴살 장조림은 비주얼도 좋다!! 






미국 공인 영양컨설턴트 황유진의 건강 요리 신간 설탕 말고 효소

10% 할인받는 곳으로 지금 바로 사러가기/ 교보문고 지마켓알라딘

먹는 이유가 분명한 유진의 179개 파워 레시피   

오가닉 식탁 전세계 온라인 즉시 구매처는 G- MARKET


월간 여성 잡지 퀸(Queen), 오가닉 라이프- 메뉴 컬럼 연재중(2012~ 현재).

미중앙일보 격1~2월간 요리컬럼 연재중(2014~현재)

미국서 인기, 오가닉식탁 공식 페이스북 

좋아요 페이지 Yujin's Organic Food & Life 로 여러분을 초대 합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sdscom | 황인옥 | 서울시 송파구 방이동 22-5 대림리시온 801 | 사업자 등록번호 : 220-02-87546 | TEL : 031-8022-7655 | Mail : design111@daum.net | 통신판매신고번호 : 87546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