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eatured/Practical Nutrition (실용영양학)

칠리스프에 관해 당신이 몰랐던 5가지

한국인에게는 생소한 칠리요리, 요즘들어 나의 블로그에 유입어로 많이 등장하는데, 아무래도 미국 현지에서 현지 칠리를 맛보고, 요리하거나 칠리쿡 경연대회 참가등 다양하게 칠리 경험을 쌓은 요리 스토리나 레시피가 많이 있기 때문에 구글에서 자동으로 걸러 유입해주기 때문일 것이다.


구글에서, 한글 '칠리 스프' 로 검색하면 나오는 대표 이미지, 4개가 저자 황유진의 칠리이다.



이런 칠리에 관한 관심 유입어는 작년까지만 해도 전무였다. 주인인 나도 이제는 내 블로그에서 검색을 해야 글을 찾을 정도로 방대한 컨텐츠를 가진 곳이서라, 본 블로그에 칠리 스프라는 검색어로 찾아보니, 처음 올린 칠리 레시피는 약 7년전 것이 나온다. 그 후에도 수 년간 나는 칠리 레시피를 업데이트 해왔지만, 칠리 관련 글을 올리는 날은, 사람들은 전혀 관심이 없는 듯 냉랭한 기운마저 돌 정도였으니 역시 나는 너무 앞서간 것이다. 나의 많은 요리는 많게는 10년, 적게는 3년이 앞서 간다.


그러나, 그로벌 시대에 사는 사람들은 언젠간 또 여행에서 먹어본 요리를 찾게되고, 모국어로 된 오리지널 역사가 있는 곳으로 알아서 찾아 온다. 비록, 내가 칠리요리의 나라인 미국에 살면서, 알고 싶고, 먹고 싶어 요리한 것이지만, 결국, 한해한해 칠리 요리를 업데이트 하다보니, 한국어 버젼 칠리 역사가 된 것이다. 오늘 칠리에 관한 부엌 사전을 쓰기로 한것도, 그동안 분산되어 언급한 것들을 한자리에 모으기 위함이기도 하다.



저자, 황유진의 검정콩 칠리스프



칠리에 관해서는 레시피를 쓸때마다 잠깐씩 영어백과 사전을 들여다 보곤 했는데, 오늘 처럼 3~4 시간 장시간 리서치를 하여 부엌사전에 올리는 것은 처음이다. 영어 백과 사전은 매년 조금씩 업데이트 되므로, 이 글도 2016년 버젼, 칠리 부엌사전이라고 할 수 있다. 


대부분의 한국인들에게 칠리라는 요리용어가 생소하고 받아들이기 어려운 만큼, 그 많은 양의 리서치글을 줄이고 줄여 딱 5가지로 알아둘 정보들을 정리해 보았다. 


식품 용어로 칠리(Chili)라는 용어는 고추종류, 맵다는 뜻 혹은 소스이름 등으로 쓰이지만, 미국에서는 음식으로서 칠리라고 하면 대부분 칠리스프로 이해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1) 칠리 스프의 풀(Full) 발음은 스페인어인 칠리 콘 카네 (Chili Con Carne, 발음 [tʃili koŋ kaɾne])이며, 칠리(chīlli) 칠리 고추, 카네(Carne)는 고기라는 의미이고, 영어로는 고기가 든 칠리 (Chili with meat)라는 뜻이다.



 저자, 황유진의 블로그에서 칠리 스프 검색 결과 이미지



칠리 스프의 역사는 1850년까지 거슬러 올라가는데, 당시에는 건조 쇠고기, 양배추, 건조 칠리고추와 소금등이 칠리 레시피에 사용되었지만,  현재의 칠리 스프는 주로  칠리 고추, 고기, 토마토와 콩을 포함하는 매운 스튜에 마늘, 양파 및 커민(cumin)등 향신료가 포함하기도 하는 등, 다양한 재료와 레시피로 인해 2). 칠리 콘 카네 (Chili Con Carne), 즉, 미국서는 간단히 부르는 요리 이름 '칠리(Chili)'는 쿡 - 오프 (cook-offs, 요리 경연대회)에 자주 등장하는 메뉴이기도 하다.



지난 4월 미국 워싱턴 주, 한 소셜 모임에서 열린 칠리 쿡 - 오프 (cook-offs, 요리 경연대회) 장면.



미국 텍사스는 멕시코와 국경을 접하고 있고, 고추가 주의 상징인 것 처럼 칠리 스프는 텍사스에서 생겨난 음식으로 알려져 있다. 그런 이유로 3). 칠리 콘 카네 (Chili con carne)는 1977 년, 텍사스 주의회 결의안으로 지정된 텍사스 주 (州)의 공식 요리이기도 하다.



칠리스프에 사용되는 주재료 중, 콩은 적색계열, 검은 눈이 박힌 콩, 강낭콩등이 사용되고, 가장 흔하게는 상업적인 통조림 칠리 콩을 많이 쓴다.  칠리 콩 통조림은 고기가 포함된 것과 미 포함된것으로 나누어 팔며, 캔 포장에는 칠리 만드는 레시피가 적혀있고, 이미 향신료가 포함된 경우가 많다. 토마토도 칠리의 주 재료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4). 텍사스 스타일 칠리(Texas-style chili)는 콩이나 다른 야채의 사용없이 칠리 고추만으로 만들기도 한다. 


가정에서 칠리스프용 가루양념을 만드는 방법으로는 상업적인 칠리파우더, 멕시칸 밀가루인 마사가루(masa flour), 소금, 빨강고추(cayenne pepper)를 섞어 만들 수 있다.



영어 백과사전에 노출된 칠리 관련 사진.


요리로서 칠리스프의 종류로는, 

채식주의자 칠리; 1960 년대와 1970 년대 채식주의의 등장으로 미국에서 폭 넓은 인기를 얻은 채식 칠리 (고기가 없는 칠리)는 두부와 감자, 콩, 옥수수, 호박(스쿼시), 버섯, 비트가 포함될 수 있다.


5). 칠리 베르데 (녹색 칠리, Chili verde (green chili)); 뉴 멕시코스타일의 매운 칠리로, 슬로우 쿠커에 닭고기 국물과 돼지고기 덩어리를  천천히 익혀 베이스를 만든 다음, 마늘과 구운 할라피뇨, 꽈리 처럼 생긴 멕시코 껍질 토마토(tomatillo, Mexican husk tomato)이 재료로 사용된다.  녹색 칠리의 매운 맛의 강도는 매운 고추 종류(poblano, jalapeño, serrano, habanero)고추로 조절한다. 


화이트 칠리; 토마토 소스와 붉은 고기 (쇠고기) 대신 흰 콩과 칠면조 고기 또는 닭 가슴살을 사용하여 요리가 흰색으로 보이는 칠리 스프이다.


칠리 스프는 서빙시 사이드와 토핑재료가 제공되는데, 강판에 간 치즈, 다진 양파, 사워 크림, 짭짤한 크래커를 토핑으로 내고, 토틸라 칩, 옥수수 빵(cornbread), 띠야, 멕시칸 돼지고기 요리(pork tamales)가 주로 사이드로 나오고, 스파게티, 밥, 파스타와 함께 소스로 제공되기도 한다.



이 글을 작성하기 위해 참조한 자료 (References) : 

1. Wikimedia Foundation, Inc.,  (2016).  Chili con carne.  Retrieved from https://en.wikipedia.org/wiki/Chili_con_carne


글, 사진, 번역, 해설 황유진 (CNC, 미국 공인 영양컨설턴트).



저자 황유진은 미국 영양컨설턴트협회(ANNC) 전문가 회원을 인증받고, 공인인증 졸업시험에 합격하여,  협회의 외교관 멤버자격과 동시에 이에 관련된 모든 명예와 권한을 가진 공인 영양 컨설턴트( C N C(Certified Nutritional Consultant)의 명칭을 사용할 공식 권한을 부여받았습니다. 이 자격증은 의료행위, 메뉴디자인, 보험모집 권리를 받은 자격증은 아님과 동시에 그러한 행위를 어떠한 경우에도 하지 않습니다.  저자프로필 업데이트 관련글 

황유진의 오가닉 효소 식탁 블로그와 책에 쓰여진 모든 글은 의료와 의학에 도전하여 심각한 질병을 치료할 목적으로 쓰인 것이 아니며, 건강한 라이프 스타일과 건강한 신체를 유지하기 위한 질병 예방차원에서 개인의 실험과 경험을 토대로한 생생한 요리와 건강라이프 스타일의 보고서이자 충고들 입니다. 



황유진의 건강 요리 신간 설탕 말고 효소10% 할인받는 곳으로 지금 바로 사러가기/ 교보문고 지마켓알라딘

황유진의 179개 파워 건강요리 오가닉 식탁 전 세계 온라인 즉시 구매처 G- MARKET  월간 여성 잡지 퀸(Queen), 오가닉 라이프- 컬럼연재(2012~ 현재), 미중앙일보 요리컬럼 연재(2014~ 현재),  황유진의 공식 페이스북  좋아요  페이지 Yujin's Organic Food & Life 로 여러분을 초대 합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sdscom | 황인옥 | 서울시 송파구 방이동 22-5 대림리시온 801 | 사업자 등록번호 : 220-02-87546 | TEL : 031-8022-7655 | Mail : design111@daum.net | 통신판매신고번호 : 87546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