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eatured/질병예방 요리(Healing Cook )

질병예방 차원, 3종 항암 식이요법 실천해보기



어느날, 인터넷 파도타기, 즉 웹 서핑을 하다가 우연히 건강잡지 취재기사를 읽게 되었는데,  ' B형간염, 간경변, 편도선암까지~ 생사의 갈림길에서 8년 생존...' 이라고 시작되는 글이었다. 그 동안 많은 사람들의 암을 이겨낸 극복기나 경험담들을 읽고 했지만, 이번처럼 감흥이 센적이 없어 잊기전에 나의 독자들과 블로그 팔로워 및 방문자들과 나의 느낌과 실험적인 행동 레시피를 공유하고자 발표하기로 한다.


먼저, 기사의 주인공은 유문두라는 한국의 의사선생님임을 밝혀둔다. 이분의 항암식이요법을 실행해보기전에 나는 왜 이분의 암 극복기에 감탄을 했을까부터 얘기해야겠는데, 그동안 햇수로 10년째 계속되는 나의 영양학적인 공부와 무관하지 않기때문이다. 뭐라 할까...심히 공감한다!! 라고 표현하면 맞을지 모르겠다(100% 공감하는 것은 아니지만 경험자의 진솔한 고백이라 겸허하게 받아들이며...).


나는 어느 경우에도  심각한 질병을 위해 뭘 먹은 적은 없으나, 항상 나와 가족을 챙기는 마음으로 예방차원에서 건강관련한 리서치를 꾸준히 하면서, 영양학 공부와 병행한 건강에 중점을 두는 레시피를 개발해 왔다. 이젠 그러한 것들이 내 머리속에 종합적으로 작동해 무엇이 더 나은 법인가 정도는 구별이 된다는 얘기다. 그런 의미에서 한동안 내 블로그에 있다가 삭제했던 카테고리인 '질병예방 식이요법(Case Study)' 을 오늘부터 부활하기로 하고, 앞으로 이런 기회가 있을때 마다 꾸준히 케이스 스터디하여 발표하기로 결정했는데, 주변에서 자주듣는 암투병소식이며, 나이가 들면서 무방비상태로 살기는 왠지 불안감때문이지, 한 개인의 삶의 역사가 된 정보조차 소중하게 느껴지기 때문이다.



며칠전 부터 실천중인 질병예방 차원, 3종 항암 식이요법.



그동안 우리는 꾸준히 먹어서 좋은 것에 대해 의심이 많았다. 그래서 뭔가 좋다고 해도 나는 최소한 몇개월정도는 실험해보고 포스팅을 하곤 했는데, 이번 경우는 며칠 정도만 해보고 바로 글을 쓰는 중이다. 왜냐하면 생사의 갈림길에서 생존한 경험자에 증언이니만큼, 가랑비에 옷젓는다고 하루하루 실천하다보면, 건강할때 건강을 지키자는 질병예방차원의 식이요법이 되지 않을까해서 하루빨리 여러분들과 공유하고 싶어서이다.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인 사람들도 포함해서...


본론으로 들어가 내가 몇가지 체험해 볼 집에서 쉽게 만드는 2가지 질병예방 건강티(Tea)와 구운 통마늘먹기에 대한 이해력을 돕기위해, 이 글을 발행하게된 계기가 된 기사를 읽은 출처, 기사제목과 링크를 마지막에 걸어두기로 하고, 기사에 언급된 주인공의 항암식이요법에 대해서도 레시피와 글 마지막에 깔끔하게 요약정리 해두기로 한다.  하지만, 나는 안다, 항암식이요법이란 말만 들어도 맛이나 먹는 재미가 없다는 것을... 그래서 영양컨설턴트로서 말하자면 여러분들의 질병이나 개별 건강 상태의 심각성에 따라 그 실천 강도를 조절하길 권한다. 


건강주의자들 사이에선 이미 알려진 것도 있고, 새로운 것도 있지만 암 수술 후 8년 생존의 주인공, 유문두 원장의 항암 식이요법중에서 3종을 선택해 나의 해설과 버젼으로 설명을 하기로 한다. 



질병예방 차원, 3종 항암 식이요법 누구나 실천해보기:

평소 꾸준히 마셔줄 물, 환절기 차, 통마늘 구이 만드는 법



1- 평소 꾸준히 마셔줄 물: 

식사와 식사 중간, 하루 3번, 뿌리채소(우엉, 당근, 무)+ 무청, 표고버섯 달인 물.



우선 집에 갖춰진것으로 썰어 소쿠리에 말리면서 준비해 보았다. 우엉은 올해도 심은 것이라 뒷마당에 나가면 바로 캐올 수 있는 것이지만, 나의 (열이 없는)체질상 차재료로는 제외. 다음에 넣더라도 우엉은 한두 조각 정도로만 국한할 예정이다. 

당근, 무, 무청, 표고버섯...이 정도면 누구나 따라하기 쉽다. 양배추 뿌리, 콜라비김치를 담느라 벗겨낸 껍질은 나의 버젼으로 추가. 


다음은 유진의 블로그에서 찾을 수 있는 위에 언급한 항암재료 관련글들:

버섯: 면역력에 좋은 버섯차와 차재료 믹스 앤 매치 조합법

우엉: 우엉김치, 우엉올리브유튀김 우엉당근튀김



무청이 포함된 채소 우린물은 처음인데, 마셔보니 난 향이 아직은 마시기 어색하고 역겨운 듯...




매일 같으면 지루하니까 조합을 만들어 보았다.

대추를 추가하고 무청의 양은 반으로 줄여서 해야겠다.



당근을 익히면 다른 채소의 비타민이 파괴되는 성향이 있으므로, 레몬이나 귤, 라임껍질을 소량추가하고 생강과 대추, 양배추뿌리의 조합.


나의 의견으로는 당근은 다른 재료와 조리하기엔 리스크가 있어 생으로 양배추와 갈아 먹는 항암쥬스가 나아보여 다음부터는 당근은 차재료로 쓰지 않을 예정:

항암 당근 주스유명의사의 처방 항암쥬스와 영양 듬뿍 빈대떡




2- 환절기마다 면역력+ 독소배출 증강차 : 

대추+생강+수세미+배를 넣고 달인 차, 하루 3번 


대추 생강은 나도 환절기 차에 주로 많이 쓰는 것인데, 수세미를 구할수 없으니, 마침 수확한 내가 기른 어린 조롱박 종류를 썰어 말려서 쓰고, 배는 나의 배+ 도라지 효소로 대체.


관련글 : 신비한 묘약, 폐와 목건강을 위한 배도라지 꿀 발효액(발효영상포함)


그외 나의 버젼은 순무을 썰어서 말린 것과 집에 구비한 약초, 칡과 상지 오가피등이다.



대추+생강+ 약초(칡, 오가피, 상지중에서 한가지)+ 순무말랭이=이것이 나의 버젼 환절기에 마시는 차 재료 조합.



3- 마늘 구워 먹기(독소배출+ 혈액정화+ 피로회복+ 항암작용):

뚝배기 같은 그릇에 껍질째 넣고 약한 불에서 15분 정도 구워서, 하루 3통씩 먹음. 굽게 되면 매운 성분이 없어져서 속이 쓰리지 않다.


통마늘 굽기는 미국에서 흔한 방법인데, 주로 오븐에 구워서 마늘버터를 만드는 100년도 넘은 아주 오래된 전통이다. 이번엔 나도 뚝배기에 해보기로...


마늘 3통을 뚝배기에 넣고 위의 만든 평소 마시는 채소차를 약간 넣고 약불에서 계속 구으면, 껍질은 약간 탄듯 안탄 듯하고, 속은 부드럽게 익어, 마늘껍질은 튜브가 되어 눌러짜면 마늘만 쏙 빠진다. 


처음엔 마늘을 쪽으로 나누어, 매주 한번 오시는 미국인 이모, 나의 요가파트너에게도 나의 버젼인 브로콜리+당근+무= 야채차와 함께내고, 마늘도 튜브처럼 짜서 쪽~빨아 먹었는데, 이모는 거부감 없이 좋아하셨다. 그러나, 나는 매일 그렇게 하긴 좀 ...(내가 뭐에 미친것 같아 이상해...ㅎㅎ) 평소대로 마늘버터를 만들었다. 

나의 마늘버터만드는 법: 위에 방법대로 구은 마늘을 짜서 버터+ 꿀+ 파슬리 약간을 섞어서 만든다.



마늘버터는 빵이나 옥수수, 감자등에 발라 먹으면 된다. 물론 이것은 항암식이요법에서 벗어난 건강한 사람의 식단이 되겠으니 참조하시길...



며칠째 물대신 마셔보는 환절기용 나의 버젼 건강차, 대추가 강조된 생강, 무청+ 칡차.


이상 3종 항암식이요법을 특별히 골라 소개한 이유는 누구나 따라하기 쉬운 재료이며, 비싼 건강식품품의 구매 부담이 없는 그야말로 돈이 안드는 실용적인 방법이면서도, 정보를 제공한 실험자에 의해 꾸준히해도 안전하기때문이다.


위에 소개한 것 외에도 유문두 원장의 평소 건강식단은 과일과 견과류 적당량 먹기(건강과일디저트), 화학조미료 대신 천연양념으로 맛내기(천연조미료), 간이 세지 않은 양념(본 블로그글 전체), 붉은 육류대신 닭가슴살콩 단백질 섭취하기(검정콩은 삶아서 먹고, 메주콩은 삶아서 갈아서 홈메이드 두유나 발효 청국장으로)등인데, 이러한 재료들로 만든 레시피는 본 블로그에 자세한 레시피가 있으니 검색하여 찾으면 되는데, 검색의 편리함을 위해, 위에 열거한 각 재료별로 카테고리명과 함께 마우스를 갖다대면 연결되도록 링크해두었다.



기타 관심있는 분들이 참고할만한 유문두 원장의 항암 식이요법과 라이프 스타일:

현미차 (현미를 볶아서 만든 것 하루 3번).

해독용 마른명태 다린물 마시기= 마른명태를 3시간 정도 푹 고아서 만든 물.

식이섬유 고구마 야채죽 아침식사  : 고구마에 갈은 현미를 넣고 죽을 끓은 후, 양송이버섯+브로콜리+당근+양파를 잘게 썰어 넣어 만든 죽.


라이프 스타일: 아침형 인간되기, 텃밭 가꾸며 일하고, 수시로 운동하기, 닭도 10마리 방사해서 키우기, 등산이나 바닷가로 놀러가는 등 색다른 운동을 하되, 힘들지 않게 하는 것이 원칙, 글쓰는 습관은 잡념이 생기지 않아 좋다.



마지막으로 이글을 인터넷으로 공유하게 해준 건강다이제스트와 정보제공자인 유문두원장님께 감사를 드리며 많은 암환자들에게도 희망이 되길 바래본다. 기사 보러가기: 

B형간염, 간경변, 편도선암까지~ 생사의 갈림길에서 고군분투해온 의사 유문두 원장

2015년 01월 건강다이제스트 희망호에 실린 기사.




미국 공인 영양컨설턴트 황유진의 건강 요리 신간 설탕 말고 효소

10% 할인받는 곳으로 지금 바로 사러가기/ 교보문고 지마켓알라딘

먹는 이유가 분명한 유진의 179개 파워 레시피   

오가닉 식탁 전세계 온라인 즉시 구매처는 G- MARKET


월간 여성 잡지 퀸(Queen), 오가닉 라이프- 메뉴 컬럼 연재중(2012~ 현재).

미중앙일보 격1~2월간 요리컬럼 연재중(2014~현재)

미국서 인기, 오가닉식탁 공식 페이스북 

좋아요 페이지 Yujin's Organic Food & Life 로 여러분을 초대 합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sdscom | 황인옥 | 서울시 송파구 방이동 22-5 대림리시온 801 | 사업자 등록번호 : 220-02-87546 | TEL : 031-8022-7655 | Mail : design111@daum.net | 통신판매신고번호 : 87546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