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eatured/질병예방 요리(Healing Cook )

호흡기 건강을 위한 제라늄식탁

올해 정원에 가장 먼저 심은 꽃은 제라늄이다. 그간 알고 있던 정보로는 독특한 향으로 인해, 사슴도 안건드리고, 해충의 피해도 없다는 것을 알기에 울타리 밖에 어린 모종을 심었다가, 사슴이 그들의 디너로 다 먹어 치우는 사건이 발생하였다. 옮겨 심을 수 조차 없이 처참히 파괴된 7종의 제라늄을 원래 구입한 곳에 갖다 주고 재구입하여, 울타리 안 텃밭의 식용꽃터에 심은후 드디어 안정되게 잘 자라 주었다. 제라늄은 극성스러운 슬러그나 벌레는 건드리지 않지만 사슴은 먹는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4월부터 본격 재배가 시작된 제라늄은 포기의 크기를 늘려가면서 꾸준히 성장해 6월부터는 매일 2컵 정도의 꽃잎을 수확할 수 있었다.

제라늄을 건강요리에 사용하는 법, 유진의 오가닉 식탁


"제라늄의 건강이점에는 염증 감소, 면역 강화, 스트레스 진정효과 외에도 놀라운 발견을 한 것은 호흡기 질환에 제라늄을 사용한다는 내용이었다. 제라늄은 호흡기 치료를 위한 남아프리카 민간 의약 문화의 필수 아이템으로 알려져 있다. 최근에는 제라늄을 이용한 호흡기용 제라늄 영양제가 유럽과 미국에서 판매되고 있는데, 제라늄은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안전한 것으로 간주되며, 요리에 허브로 사용할 수 있으며, 잎과 꽃으로는 차를 만들 수 있다." 출처/ 제라늄 키우기와 민간의학적 효과 [My Rustic Garden 유진의 소박한 정원]

제라늄 차재료를 위한 건조한 제라늄, 유진의 오가닉 식탁.


나는 즉시 제라늄을 사용하기 위한 연구에 들어갔는데, 제라늄을 식용하는 나만의 초간단 아이디어는
잎은 소금물에 담그고, 꽃잎은 식초물에 담금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아무리 몸에 좋다고 해도 제라늄 식초물만 마시거나 소금물만 마시는 건은 고역이기에 쉽게 저장하고 먹기도 좋은 방법을 소개하기로 한다.


1- 유진의 제라늄 요리, 제라늄 차 만드는 방법:

제라늄 차, 유진의 오가닉 식탁

신비스런 보라 핑크색 제라늄 차, 유진의 오가닉 식탁


신선한 제라늄, 건조하거나 냉동한 제라늄 꽃과 잎으로 차를 만들 수 있다. 말린 제라늄은 2작은술, 신선한 것은 2컵, 냉동한 것은 1컵 사용. 2컵이상(약 500ml)의 끓인 물을 식혀(비타민 C가 파괴되지 않게, 약 80도 이하, 70도 정도) 제라늄에 부어 5분 동안 그대로 두었다가 걸러 몇차례 나누어 마신다.


2- 유진의 제라늄 요리, 제라늄 소금물과 식초 만드는 방법:

방금 수확한 신선한 제라늄 꽃잎, 유진의 오가닉 식탁

방금 수확한 신선한 제라늄 잎, 유진의 오가닉 식탁

꽃잎과 잎을 따로 수확하여 깨끗하게 손질후, 저장용 유리용기에 가득 눌러 채워 담는다.

-제라늄 소금물
제라늄 녹색잎에 부어줄 소금물은 스프링 워터등의 생수에 죽염을 풀어 잘 젖는다. 물과 소금의 비율은 물 90 %에 10%의 소금을 사용한다. 예들들어, 물 200 리터에 소금 약 20g을 쓰는 것인데, 10% 소금물은 생각보다 매우 짜다. 그러나 잎에서 가스가 나와 발효되므로, 냉장고에 보관하여 잎의 향이 우러나도록 약 5일 정도 두었다가 걸러 소금물만 요리에 사용한다. 만약, 소금비율을 20%로 높이면 사용시 사용량을 줄인다.

- 제라늄 식초
제라늄 꽃잎에 부어줄 식초는 사과식초와 일반 요리용 식초를 사용하는데, 비율은 사과식초 90 : 일반 식초10 정도로 한다. 실온에서 색이 잘 우러나도록 약 5일 정도 두었다가 채에 걸러 요리에 사용한다. 보관시엔 저온또는 냉장고에 둔다.

제라늄잎 우려낸 소금물과 식초 요리에 사용하는 법

제라늄 소금물과 식초 응용 요리, 유진의 오가닉 식탁


나는 미니 오이지(피클)를 만들 때, 프로바이오틱(Probiotic)을 살리고자 절임물을 끓여 붓지 않을 때가 많은데, 오이를 먼저 소금에 절여, 물기를 꼭 짜서 병에 담고, 건조 홍고추, 마늘을 추가한 후, 생수와 식초와 소금물을 1:1:1로 부어준다. 이때 제라늄 소금물과 제라늄 식초를 쓰면 된다. 만들어둔 오이지는 반찬, 도라지 오이 무침에 응용한다.

제라늄 식초가 들어간 오이냉채, 유진의 오가닉 식탁

더운 여름엔 오이 냉채만큼 기분을 달래줄 만한 한국 반찬 아이템도 드물다. 나는 이때도 제라늄 식초를 매우 유용하게 사용한다. 오이 냉채 재료는 텃밭에서 따온 조선오이에 미역 불려 썰어둔 것, 붉은 파프리카 다진 것, 마늘 다진 것에 정수물과 식초, 죽염을 배합하여 유리 용기에 담아 냉장고에 저장 후, 먹을 때마다 식성대로 참기름, 얼음, 통깨를 추가하면 된다.

제라늄 식초를 요리에 사용하는 가장 쉬운 법은 샐러드드레싱으로 쓰는 것이다. 방금 텃밭에서 수확해온 어린 잎채소와 제라늄 꽃잎에 제라늄 식초와 올리브 오일, 죽염이 주성분인 드레싱을 오늘의 제라늄 식탁에 준비해 보았다.

사업자 정보 표시
sdscom | 황인옥 | 서울시 송파구 방이동 22-5 대림리시온 801 | 사업자 등록번호 : 220-02-87546 | TEL : 031-8022-7655 | Mail : design111@daum.net | 통신판매신고번호 : 87546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