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ermented/Vinegar, Pickle, Wine(식초,피클,와인)

이거 왜 마시는줄 몰랐네- 초간단 3단계 양파와인 만드는 법

양파 와인이 널리 퍼지게 된것은 일본을 여행한 사람들이, 그곳의 지인들로 부터 얻은 민간요법을 인터넷에 퍼드리기 시작한 것이라고 여겨지는데, 나의 경우 양파와인에 본격 관심을 갖고 만들어보려고 시도를 한지는 사실 몇달되지 않는다. 그 이유는 좀 더 오리지널 소스를 찾아보고 양파와인의 역사적 근거와 효과들이 증명된것들이 있나 알아보고 하려는 의도였는데, 불행히도 정확한 역사적 근거를 찾지못했지만, 일단 시작은 해보기로 한 것이다. 

이는, 2008년도경 내가 처음 일본식 효소를 시작할때 철처한 검증을 했던때와는 매우 다른 양상으로, 나의 양파와인은 한 마디로 무작정따라해보기에 가까운 것인데, 그렇게 하기엔 그래도 왠지 길티가 느껴져 과연 일본 현지사람들은 양파와인에 대해 어떻게 말하고 있나? 하는 정도만 알아보는 시간을 갖기로 하고, 현지 일본 사이트를 방문해 양파와인에 관한 신빙성 있는 자료 몇가지를 찾은 후, 영어와 한국어로 번역하여 읽어보았다. 

그에 따르면, 양파는 혈액 정화와 혈전을 녹이는 작용, 좋은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키는 기능이 있고, 레드 와인은 신체의 산화를 억제하고 혈액을 깨끗하게 하는 효능을 있으므로, 이 두가지 재료 성분의 동시 섭취가 용이한 양파와인을 만드는 것이다라고 전제하고 있다.  

양파와인은 심장 질환과 관련된 뇌졸중, 고지혈증, 혈전, 고혈압, 동맥 경화에 좋다고 이미 알려진 것 외에도, 소화기 암, 간 기능 강화, 노화 방지, 안티 바이러스 작용, 당뇨병, 백내장(시력강화), 기관지 천식, 골다공증, 불면증에도 좋다고 몇몇 일본 사이트에서 표기하고 있다. 

이와같은 정보가 맞다고 치면, 내가 요즘 집중하고 있는 눈건강 표뮬러 자연요법과도 딱 맞아떨어지는 수제음료 아이템인 것이다. 왜냐하면, 백내장의 경우, 내부적으로는 소화 기관, 간 건강이 중요하며, 당뇨병이나 바이러스성 질병을 잡아야 근본적인 백내장의 자연치료 요법이 되기때문이다.

저자의 관련글: 백내장 수술없이 자연요법으로 치료하는 법


유진의 적양파와인 2017 두번째 버젼, 일본으로부터 퍼진 그 오리지널 레시피.


양파와인은 원래는 이미 유럽에서 홈메이드 약주로 마시던 것이라고 하기에, 유럽식 양파와인 레시피도 찾아보았는데, 기이하게도 양파와 감자를 삶은 물에 건포도를 잘라 넣고, 와인효모를 사용하는 레시피가 압도적이라, 일단 복잡한 그쪽은 접어두고, 항간에 많이 알려진 와인에 양파를 침전하여 만드는 방법만 집중적으로 조사하였다.


유진의 사과 꿀 효소 2017년 버젼, 이때 나온 건지를 활용하는 방법이 유진의 첫 백양파와인.


사실 그 조사에 들어가기 훨씬 이전, 나의 양파와인 첫버젼은 사과 꿀효소를 만들고 나온 건지에 양파와 와인을 첨가하여 만든 것으로 이것은 주로 나의 과일효소 건지활용법으로 사케(정종)를 쓰던 방법과 비슷하다. 

두번째와 세번째 버젼 양파와인은 일본 사람들이 말하는 오리지널 레시피를 근거로 하여 만들었는데, 사과꿀 효소 건지로 만든 양파와인은 양파냄새가 나지않고 달콤하여 향도 좋고 술술 넘어가는 한편, 오리지널 양파와인은 역시 처음에 마시기엔 약간은 역겨운 듯 발효양파 냄새가 나는데, 이를 무시한다면 못마실 이유는 없다. 물론 두 버젼다 알콜음료이니 약용으로 마실경우 하루 소주잔 두잔이내로 제한 하는 편이 좋을 것 같다.


유진의 백양파 와인 만드는 법

재료: 사과꿀효소 만들고 난 건지 약 6~9컵, 백(또는 노랑 스위트) 양파 3개, 저렴한 화이트와인 1병

만드는 법: 

① 효소 만들고 남은 사과건지를 병에 담는다.

② 잘게 썬 양파를 그 위에 담은 후, 화이트 와인을 부어 차가운 곳에 일주일 둔다.

③ 채에 걸러 맑은 액만 깨끗한 병에 담아 냉장고에 두고 매일 1~2잔씩 마신다.

Tips. 최종적으로 나온 건지는 결국 사과와 양파에 와인맛이 나는 것인데, 나는 이것을 냉동팩에 넣어 냉동실에 넣어 김치양념할때 조금씩 꺼내 잘 쓰고 있다. 나는 이것을 김장용김치에도 쓸 예정이다.


일본식 적양파 와인 만드는 법


재료:

레드 와인 750ml 1 병

적양파(크기에 따라) 2 개 ~ 3 개

유리병 1000ml 용량 


만드는 법:

① 양파는 얇게 슬라이스 썰기 한다.

② 슬라이스한 양파를 병에 전부 넣는다.

③ 그 안에 레드 와인을 붓고, 5 일 ~ 1 주일 *시원한 곳(여름엔 냉장고 권장)에 둔 후, 맑은 와인만 깨끗한 병(와인병활용)에 담아 매일 30 ~ 50ml (소주잔, 샷 잔 두잔이내) 정도 마시면 된다. 

* 유진 해설: 와인을 직접 발효용액으로 사용할 경우, 고온에 두면 상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주의한다. 상한 와인을 마실경우 비만의 원인이 되는 물질이 생성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양파와인과 남은 양파건지 요리에 활용법

유진의 양파와인 요리에 활용법: 샐러드 드레싱

만드는 법: 적양파와인 1/3컵, 올리브오일 1T, 사과효소 1T, 소금, 후추 약간.


 싼 양파로 뜨거운 겨울나기~ 프렌치 어니언 스프

양파효소만들고 남은 양파건지 활용법은 볶음밥과 야채 볶음에 쓰거나, 유진의 프렌치 어니언 스프요리를 참조하여 활용한다.


PS. 나의 경우는 어디 특별히 불편한데가 있어서 양파와인을 만든것은 아니고, 그저 눈건강을 위해 요즘 신경이 쓰여 꾸준히 마셔 볼 생각이다. 그래서 이미 마시고 효과를 본 사람들이 있나? 혹시, 미국의 경우, 영문으로 알려진 양파와인에 관한 정보가 있을까? 하여 찾아보니, 역시 일본식 양파와인을 따라 만들어 마신 스토리를 찾을 수 있었는데, 양파와인을 꾸준히 마신결과 야간에 화장실을 가는 증세가 없어졌다고 쓰고 있다. 미국까지 소문이 퍼진 양파와인!! 그 경험자들이 말하는 양파와인의 효능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1. 고혈압 환자-혈압 안정화

2. 당뇨병 환자-혈당 낮춤

3. 노안- 눈의 피로회복, 시력향상

4. 불면증과 야간 빈뇨 치료수준

5. 심한 요로 감염- 단백뇨(albinuria or white urine) 치료 수준

6. 변비-치료수준

만약, 중년이후 이러한 질병중 하나를 앓고 있다면? 만드는 비용이 저렴한 양파와인 자연요법에 관심을 두고 실천해 보는 것도 좋은 아이디어이다.


저자 황유진: 미국영양컨설턴트협회(ANNC) 전문가 회원, 미국 공인영양 컨설턴트( C N C, Certified Nutritional Consultant), '오가닉 식탁', '설탕말고 효소'의 저자, 여성잡지 '퀸, 오가닉 라이프' 컬럼 저자.

References: 

1. 玉ねぎの知恵袋  (2015)  玉ねぎ情報  【玉ねぎワイン】 効果や効能は? ワイン漬も人気. Retrieved from  http://xn--x8j1c452y.net/355/  

2. Cookpad.  (2015).  玉ねぎワイン.  Retrieved from  https://cookpad.com/recipe/3147254

3. Wine making guides. (2015).  How To Make Onion Wine.  Retrieved from  http://www.wine-making-guides.com/onion_wine.html



미국 공인 영양컨설턴트 황유진의 건강 요리 신간 설탕 말고 효소(북로그 컴퍼니)

10% 할인받는 곳으로 지금 바로 사러가기/ 교보문고 지마켓알라딘

먹는 이유가 분명한 유진의 179개 파워 레시피   

오가닉 식탁 (조선앤북)전세계 온라인 즉시 구매처는 G- MARKET


월간 여성 잡지 퀸(Queen), 오가닉 라이프- 메뉴 컬럼 연재중(2012~ 현재).

미중앙일보 격1~2월간 요리컬럼 연재중(2014~현재)

미국서 인기, 오가닉식탁 공식 페이스북 

좋아요 페이지 Yujin's Organic Food & Life 로 여러분을 초대 합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sdscom | 황인옥 | 서울시 송파구 방이동 22-5 대림리시온 801 | 사업자 등록번호 : 220-02-87546 | TEL : 031-8022-7655 | Mail : design111@daum.net | 통신판매신고번호 : 87546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