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orean/Mains(한국밥상)

대보름나물 활용요리, 달걀김밥과 그린 빈대떡

올해는 3월 5일이 정월대보름이다.

대보름요리를 시작하고 빠져든지는 몇해되지는 않았지만.

앞으로도 힘닿는대로 대보름 요리를 해보려고 한다.

올해도 나는 대보름요리의 대장정을 이미 마친후라

(나는 절기을 앞서가는 요리 블로거라서...ㅎㅎ)

지금은 대보름나물을 활용할 아이디어를 미리 구상해본 것이다.


오곡밥에 쓰고 남은 완두콩을 싹~ 갈아, 대보름 나물 쏙! 넣고 만든 그린빈대떡.



앞서 포스팅한 대보름요리에도 활용아이디어가 이미 들어있는데,

연도별로 조금씩 달라진다. 

산채나물 비빔밥은 항상 기본이고, 작년에는 나물 오물렛을 했었다.

올해는 두가지 아이디어로 달걀김밥과 빈대떡을 해보았다.

김밥에 사용하는 나물들이 보통의 김밥재료들보다는 색이 칙칙해

노랑색 달걀말이를 안감삼아 김밥을 싸는법이 한가지이고,



대보름나물을 활용한 소고기 달걀말이 김밥도시락.


다른하나는,

오곡밥에 쓰고 남은 완두콩도 땡처리할겸,

그린빈대떡을 해보기로 한것인데, 색다른 아이디어라

일단 보는눈이 즐거웠다.

100% 창작 아이디어니만큼, 나의 요리팁은 레시피에 적어두기로 한다.





대보름나물 활용요리, 달걀김밥과 그린 빈대떡


만드는 법(recipes)/


재료/

달걀김밥( 4줄): 김 4장, 달걀 3~4,다진 소고기 양념볶음 1/2 C, 대보름나물 2C, 참기름, 통깨.


그린빈대떡(약 4인치 12개): 삶은 완두콩 2 C, 달걀 2, 부침가루 1/2 C, 대보름나물 1C,

올리브유, 흑임자(검정통깨) 약간, 다진 돼지고기 양념한 것 약간(옵션).



달걀말이 김밥

달걀을 얇게 지단을 부친후, 김위에 놓고, 오곡찰밥- 각종 양념하여 볶은 다진 소고기-나물을 얹어 

재빨리 내용물을 감싸듯이 김밥을 말아준다. 이때 밥은 차진밥이라야 달라붙어 좋다.

김끝은 물을 뭍혀 접착하듯 붙여준다. 

김밥을 다 말았으면 참기름으로 솔질해주고 통깨를 뿌린다.



칼은 잘들어야 하므로 갈아서 쓰고 자르기전에는 칼끝을 물에 담그었다가 자르면 깨끗이 잘라진다.



그린 빈대떡/

완두콩과 달걀을 넣고 믹서에 간다. 너무 되면 물을 조금추가해도 좋다.




완두콩간것에 부침가루를 섞어준다.

반죽은 주걱이나 거품기로 충분히 골고루 섞어지도록 한다.

(나는 부침가루 대신, 콩가루와 쌀가루, 소금후추 혼합 사용하였으나, 맛은 부침가루가 더 나을 것).

팬을 달군후 기름을 충분히 두르고 반죽을 1/3컵씩 넣고 동그랗게 원을 만든후, 

대보름 나물과 돼지고기간것(옵션)을 조금씩 올리고, 흑임자를 한꼬집씩 뿌린후,

약불에서 양면을 노릇노릇하게 부쳐준다. 

뒤집는 시기는 충분히 구워져 전체가 움직여지면 뒤집기 한다. 



tips.

이 부침개는 콩이 주재료이므로 맛은 플레인하고, 속은 부드러울수 밖에 없다.

그래서, 녹두빈대떡 처럼, 김치와 돼지고기를 조금 넣거나,

식용유나 돼지비계기름을 충분히 사용하여 앞뒤를 노릇하게 굽는 것이 포인트.



대보름 나물을 활용한 그린 빈대떡의 모양은 이렇게 나왔다.

진채를 골고루 썼으므로 12개 모두 내용물이 다르다.



달걀과 완두콩을 함께 갈아 만든 빈대떡이라 구을땐 이렇게 빵처럼 부풀어 오른다.

그러나, 기름에 노릇노릇하게 앞뒤를 지져서 겉이 바삭할수록 좋다.



보통은 요렇게 다 먹을걸로 기대했지만,

나는 뿌려내는 색다른 소스로 미국인들 접대를 위한 또 다른 반전을 노렸는데...



바로 요런 비주얼로...

소스는 우리집 만능 양념간장과 토마토케쳡을 적당히 혼합해 짤주머니 병에 넣고 뿌린것이다.

창작요리는 언제나 시식하는 이들의 입에서 나오는 한마디가 조마조마...ㅎㅎ

맛있다고 해서 다행이다. 나는 재료가 일단 다 몸에 좋은 것이여~~라고 응수를...^^



미국 공인 영양컨설턴트 황유진의 건강 요리 신간 설탕 말고 효소

10% 할인받는 곳으로 지금 바로 사러가기/ 교보문고 지마켓알라딘

먹는 이유가 분명한 유진의 179개 파워 레시피   

오가닉 식탁 전세계 온라인 즉시 구매처는 G- MARKET


월간 여성 잡지 퀸(Queen), 오가닉 라이프- 메뉴 컬럼 연재중(2012~ 현재).

미중앙일보 격1~2월간 요리컬럼 연재중(2014~현재)

미국서 인기, 오가닉식탁 공식 페이스북 

좋아요 페이지 Yujin's Organic Food & Life 로 여러분을 초대 합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sdscom | 황인옥 | 서울시 송파구 방이동 22-5 대림리시온 801 | 사업자 등록번호 : 220-02-87546 | TEL : 031-8022-7655 | Mail : design111@daum.net | 통신판매신고번호 : 87546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