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ermented/Vinegar, Pickle, Wine(식초,피클,와인)

후머스가 울고갈 감칠 맛, 보약쌈장 만들고 쓰는 법

4년전 만든 된장이 항아리에 바닥을 보여 

싹싹 긁어 유리병에 담아놓고도 

올해 안에 그거 떨어질까봐 노심초사하여 

급기야 2016년 된장 프로젝트를 진행하여

현재, 메주 말리기 과정에 있는 중이다.

그러면 됐고, 이제 메주로 된장을 만드는 과정에 충실하면 되는데...



후머스가 울고갈 감칠맛 약쌈장 만들고 쓰는 법



메주 삶을때 맨 밑바닥에 갈아 앉은 콩젤리 같은 것을

남겨 쌈장을 만들어야지 하던 다짐이 생각나

냉장고에 넣어둔 콩젤리를 꺼내 다짐을 행동으로 옮기기 시작했다.



쌈장에 쓰려고 작년 한국방문시에 인터넷으로 사온 귀중한 가루. 



올해 메주 만들다가 완전 콩에 치여 질려서?

매주제조 포스트 행사로 하던 이런 것도 안하고 싶었지만,

또 한가지 걸리는 건, 한국서 사온 도라지 가루였다.

쌈장과 된장에 쓰려고 신경써 사온건데, 

귀찮다고 유효기간을 짧게 만들수는 없잖는가?

이럴땐,

나는 앞치마를 질끈동여 매고, 요리용 장갑을 끼면 동작이 빨라진다.



된장이 집에 조금 남았을때 트릭(trick, 수) 쓰는 법- 늘리기- 쌈장 만들기.

이왕이면 몸에 좋은 재료 듬뿍 넣어서...




역시, 재료 꺼내서 섞기만 하면 되는 것을...

30분 정도나 걸렸을까?

메주가 남긴 콩젤리 하나때문에 동기부여 받은 약 쌈장!!

안그래도 감칠맛 물씬 나는 나의 묵은 된장에 

내가 낼수 있는 최대의 건강한 감칠맛을 더한 쌈장으로 탄생된 것이다.

이스라엘가 중동지역에서 서로 자기네가 원조라고 우기는

병아리콩 디핑소스, 후머스가 뭐래?

미국인들은 이 되직 밍밍한 콩소스 후머스를 좋아라 하는데,

(나도 만들어 보았지만 서도...)

이런 감칠맛 나는 보약 쌈장을 만난적이 없는 게지... ㅎㅎ 

언젠가 후머스(Hummus)와 보약 쌈장을 놓고 맛 비교를 한번 해보고 싶다는.




후머스가 울고갈 감칠맛 약쌈장 만들고 쓰는 법


재료( 약 4 kg 만들기):

묵은 된장 2 kg, 

콩젤리 4컵(콩을 불려서 오래 졸도록 삶으면 바닥에 생기는 걸죽한 물-청국장이나 메주만들때 나옴),

도라지 가루 2컵, 생채식가루(시판용) 4컵, 청국장 가루 혹은 된장가루(시판용) 4컵, 심황가루 1/2컵,

마늘 가루 1컵, 고운 고추가루 2컵, 과일 효소나 꿀, 마늘 장아찌 물 1컵,

건조 홍합 1컵, 건조 멸치 1컵.



만드는 법/





묵은 된장을 커다란 양푼에 담고 콩젤리를 섞어준다.





준비한 모든 가루 재료를 섞어준다.






고추가루와 과일효소를 넣었다.




마늘가루 추가후 장아찌 물로 농도 조절하는 중.

이대로 잘 섞으면 된다,





스테인레스 저장 용기를 준비하여, 완성된 쌈장을 담으면서, 

멸치와 홍합은 중간 중간에 뿌려주었다.




다 담은 후에는 건조 홍고추와 핑크 소금을 살살 뿌려 

밀폐 뚜껑을 닿아 시원한 곳에 두었다.




서빙법/

약쌈장에 아몬드 가루, 참기름, 통깨, 다진파, 다진 홍고추을 섞어 생 채소 디핑소스로 낸다.

물론, 샴겹살용 쌈장으로도 훌륭하다.

 



내가 후머스와 비교해 보고 싶다는 말은 이래서 나온 말.

평소에 먹기 힘든 생채소를 맛있고 예쁘게 먹는 법!!

이런 사정없이 감칠맛나는 보약쌈장이 해결해 줍니다. ^^




미국 공인 영양컨설턴트 황유진의 건강 요리 신간 설탕 말고 효소

10% 할인받는 곳으로 지금 바로 사러가기/ 교보문고 지마켓알라딘

먹는 이유가 분명한 유진의 179개 파워 레시피   

오가닉 식탁 전세계 온라인 즉시 구매처는 G- MARKET


월간 여성 잡지 퀸(Queen), 오가닉 라이프- 메뉴 컬럼 연재중(2012~ 현재).

미중앙일보 격1~2월간 요리컬럼 연재중(2014~현재)

미국서 인기, 오가닉식탁 공식 페이스북 

좋아요 페이지 Yujin's Organic Food & Life 로 여러분을 초대 합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sdscom | 황인옥 | 서울시 송파구 방이동 22-5 대림리시온 801 | 사업자 등록번호 : 220-02-87546 | TEL : 031-8022-7655 | Mail : design111@daum.net | 통신판매신고번호 : 87546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