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reated Cook(창작요리)/Meat&Fish(고기)

닭껍질속 비밀, 잡내잡는 초간단 허브치킨 요리법

미국에 파는 요리용닭은 미니통닭을 구경하기 힘들어요. 모두 얼마나 튼실한지, 넓적다리한개가 아마 한국의 영계사이즈쯤 될겁니다. 그래서 저는 닭넓적다리(Chicken Tight)이라고 하는 부위를 사다가 자유롭게 요리를 하기도 하는데요, 이번엔 껍질째 그대로 있는 통넓적다리를 요리할때 우려되는 잡내제거에 신경좀 쓴 요리를 해보았어요. 


닭의 잡내는 주로 껍질과 살이 맞닿는 그 지방 부분에 있다는 것을 파악하고, 닭살과 껍질사이를 벌려 허브를 배치하여 구운 요리예요. 아주 신기하죠? 이건 제 아이디어는 아니고, 미국 아줌마 한테 들었는데, 오리지널은 칠레사람들요리라고 하네요? 닭의 껍질과 피부사이에 손바닥을 넣으면 껍질이 자유롭게 팽창해 공간이 확보되는데, 그 안에 오레가노나 바질등 잎이 넓은 허브를 까는것인데요, 잡내제거용으로 말이되는 것 같고 멋져보이기도 할것 같아 텃밭에서 한창 자라는 허브들도 쓸겸 유진식으로 해본 것입니다. 



보너스로는 유진의 창작요리, 허브향 닭육수 겸 한닭마리 양픈요리입니다.



닭껍질이 심상찮다. 저안에 무슨짓을 한걸까?



만드는 법/


허브양념소금과 허브잎/ 다른날에는 오레가노를 썼고 이번에는 올해 정원에 기르고 있는 한국허브=추어탕에 쓰인다는 방아잎(미국서는 코리언 민트라고 부름)을 사용. 방아잎은 보통의 민트보다 향이 매력적인데, 민트힌트는 있되 고급약초스럽다고나 할까?



요리용 장갑을 끼고 닭넓적다리에 허브소금과 만능 양념맛사지(양념바른후 약 20분 두기), 오븐에 구울것이므로 오븐시트아래 고구마를 편썰어 깔고(고구마에 양념이 배는 효과, 양파나 감자를 이용해도 좋다) 그 위에 닭을 배치한다. 만능양념은 심황가루와 허브씨앗, 후추로 만든 가루 양념. 오븐 예열 온도는 중간온도. 190 C 또는 375 F



닭껍질아래 허브배치하는 법. 껍질안에 손바닥을 넣으면 자동으로 공간이 충분히 확보된다. 허브잎을 얼마든지 자유롭게 배치할 수 있다.



닭살이 잘 익으라고 나는 뼈사이에 칼집을 내주었다. 그런 다음, 손으로 껍질 부위를 잡아 살과 분리를 해준 다음, 손바닥으로 공간을 만들어 그 안에 허브잎을 2~3개 밀어 잘 배치해 준다. 껍질을 원위치한 다음, 오븐에 노릇노릇 속이 잘 익을때까지 구으면 끝.



닭살과 껍질사이에 허브잎 무늬가? Cool...일단 멋짐!! 



허브잎대신, 한련화잎으로 해도 좋다는 의미로 표현한 것.


한국에 사시는 분들은 만약 마켓의 닭 사이즈가 작다면, 통닭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통닭의 양옆 등부분을 절개하여 닭껍질아래에 허브를 넣어보시길...




보너스= 허브 닭육수용 닭한마리 양픈요리/


닭육수만들기 및 양픈 닭한마리 요리.



만드는 법/

스테인레스 양픈에 큼직하게 썬 양파, 감자, 세척한 달걀, 홍고추를 넣고 허브소금으로 맛사지한 통닭을 배치한후 허브(타임= 백리향)줄기를 한줌 넣어 중-약불에서 국물이 맛있게 우러나오고 감자와 닭이 잘 익을때까지 끓인다음 뜸을 들인다. 감자와 삶은 달걀, 통닭은 건져서 먹고 국물은 채에 걸러서 각종 요리에 육수로 사용하기 위해 냉장고에 보관한다.


모든게 초간단해서 레시피 글이 아주 짧아요 ^^ 




미국 공인 영양컨설턴트 황유진의 건강 요리 신간 설탕 말고 효소

10% 할인받는 곳으로 지금 바로 사러가기/ 교보문고 지마켓알라딘

먹는 이유가 분명한 유진의 179개 파워 레시피   

오가닉 식탁 전세계 온라인 즉시 구매처는 G- MARKET


월간 여성 잡지 퀸(Queen), 오가닉 라이프- 메뉴 컬럼 연재중(2012~ 현재).

미중앙일보 격1~2월간 요리컬럼 연재중(2014~현재)

미국서 인기, 오가닉식탁 공식 페이스북 

좋아요 페이지 Yujin's Organic Food & Life 로 여러분을 초대 합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sdscom | 황인옥 | 서울시 송파구 방이동 22-5 대림리시온 801 | 사업자 등록번호 : 220-02-87546 | TEL : 031-8022-7655 | Mail : design111@daum.net | 통신판매신고번호 : 87546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