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쩡하던 피부가 갑자기 뒤집어지는 경향이 있을때, 모공을 막히는 어떤 오일을 얼굴에 쓴것은 아닐까 하는 의심의 여지가 많다. 그렇다고 해서 트러블 피부에 반드시 오일을 피해야 한다는 원칙은 없다. 왜냐하면, 오일은 피부에 지방산과 영양소를 공급하는 천연방법이며, 여드름을 앓고있는 사람들은 에센스 오일의 성분중 리놀레산 결핍증(deficiency of linoleic acid)일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 리놀레 산(Linoleic 발음= 리널릭[linəlíːik] Acid)은 필수지방산의 두가지 계열(alpha-linolenic acid (an omega-3 fatty acid) and linoleic acid (an omega-6 fatty acid) 중 하나에 속하며, 여드름이나 트러블피부에 좋은 리놀레산(오메가 6)이 많이 함유된 오일 리스트는 이글의 마지막 부분에 언급하기로 한다.)
비- 코메도제닉 오일(Non-comedogenic oils)이란?
좋은 페이셜 오일은 천연이면서 부드러워 피부를 자극하지 않으며, 보습작용을 촉진하기에 지성 피부를 가진 사람들에게도 도움이 된다. 오일리 피부에 페이셜 오일을을 사용하면 피지 생성을 조절할 수 있기때문이다, 단 모공을 막지 않는 오일인지 확인해야하는데, 이를 비- 코메도제닉 오일(non-comedogenic oils)이라고 한다.
비 코메도제닉 오일(non-comedogenic oils)이란 모공을 막히게 하지않아 피부 트러블을 일으키지 않는 오일을 말한다. 페이셜 오일을 선택할때는 지방산 함량(fatty acid)이 중요하며, 적어도 얼굴사용에는 반드시 피해야 할 오일에 대해 알아두면 좋다.
코메도제닉(Comedogenic)등급이란?
코메도제닉 등급은 성분이나 오일이 모공을 막히게 할 가능성(피부 트러블의 원인)이 얼마나 높은지를 나타내는 것으로, 여드름등 트러블로 인해 얼굴이 뒤집어 지는 경향이 있는 사람들은 선택한 오일로 인해 피부 상황을 더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코메도제닉성 오일을 피해야한다.
코메도제닉 등급은 다음과 같은 숫자로 평가한다 :
0 - 모공막힘 없음(Will not clog pores)
1 - 모공막힘 거의 없음 (Low likelihood of clogging pores)
2 - 모공막힘 약함(Moderately low)
3 - 모공막힘 중간(Moderate)
4 - 모공막힘 꽤 높음(Fairly high)
5 - 모공막힘(High likelihood of clogging pores)
오일리 피부나 여드름 피부, 센스티브, 트러블이 잦은 피부를 위한 넌 코메도제닉 오일(non-comedogenic oil)로 여겨지는 기준 등급은 최소 2 이하 등급이라야 하는데, 이에 해당하는 오일은 아래와 같다;
Rating 0:
아간오일(Argan Oil)
대마씨 오일(Hemp Seed Oil)
홍화유(Safflower Oil)
Rating 1:
로즈힙 오일 Rosehip Seed Oil
칼렌듈라 오일 Calendula Oil
아주까리 기름 Castor Oil
에뮤 오일 Emu Oil
석류 오일 Pomegranate Oil
보리수 나무 오일 Sea Buckthorn Oil
포도씨 유 Grape Seed Oil
Rating 2:
아몬드 오일 Almond Oil
살구씨 오일 Apricot Kernel Oil
블랙 커민 씨 오일 Black Cumin Seed Oil
바오밥 오일 Baobob Oil
보리지 오일 Borage Oil
쿠쿠이 오일 Kukui Nut Oil
장뇌 기름 Camphor Oil
헤이즐넛 오일 Hazelnut Oil
백단향 씨앗 기름 Sandalwood Seed Oil
조조바 오일 Jojoba Oil
올리브 오일 Olive Oil
복숭아 씨 오일 Peach Kernel Oil
땅콩오일 Peanut Oil
호박씨 오일 Pumpkin Seed Oil
Rating 3:
참기름 Sesame Oil
아보카도 오일 Avocado Oil
치아씨드 오일 Chia Sees Oil (Also White Chia Sees Oil)
복합 등급
0~ 1:
수박씨 오일(Watermelon Seed Oil)
양귀비 씨 오일(Poppy Seed Oil )
0~ 2
시어버터(Shea Butter)
해바라기 오일(Sunflower Oil)
1~ 2:
오트 오일 Oat Oil
가시배 씨앗오일 Prickly Pear Seed Oil
들기름 PERILLA OIL
님 오일 Neem Oil
2- 3:
파파야 오일 Papaya Seed Oil
달맞이꽃 오일 Evening Primrose Oil
트러블이나 여드름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에게 절대적인 최고의 오일은 리놀레산 함량은 높고 코메도제닉 등급은 낮은 오일이다. 얼굴 제품 구입시에도 넌 코메도제닉 오일 성분만으로 구성된 천연제품을 찾거나, 코모도제닉 등급이 낮은 단일 오일을 사용하면 발진으로 피부가 뒤집어 지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위함등급에 속하는 오일은 얼굴에 직접 맛사지용으로 쓰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좋다.
민감성 트러블성 얼굴 전용 3종 베스트 오일 ;
(리놀레산((Linoleic Acid)은 많고, 코메도제닉 등급(Comedogenic)은 낮음
1-홍화씨( Safflower oil)= 리놀레산 성분 74.62%, 코메도제닉 등급 0.
2-양귀비씨 오일(Poppyseed oil)= 리놀레산 성분 70%, 코메도제닉 등급 0~1.
3-대마씨 오일(Hemp oil) =리놀레산 성분 54.3%, 코메도제닉 등급 0.
모든 피부에 좋은 비- 코모도제닉 베스트 에센스 오일 3 종 ;
(Top 3 Non-Comedogenic Facial Oils);
1-아간오일 Argan Oil
2-홍화씨 오일 Safflower Oil (0)
3-대마씨 오일 Hemp Seed (0)
트러블이 잦은 얼굴피부에 반드시 피해야 하는 오일;
Rating 4~5(위험등급);
코코아 버터 Cocoa Butter
코코넛 버터 Coconut Butter
코코넛 오일 Coconut Oil
카멜리나 CAMELINA OIL
아마씨 오일 Flax Seed Oil
아마인 유 Linseed Oil
팜유 Palm Oil
밀 배아 오일 Wheat Germ Oil
콩기름 Soybean Oil
이 기사에서는 민감성 피부를 가진 사람들이 얼굴에 바르면 모공막힘으로 인해 트러블을 일으키는 에센스 오일 위주로 다루었으므로, 고등급 4~5 코모도제닉 오일이 모든 피부에 위험한 등급이 된다는 것은 아니며, 바디는 얼굴과 다른 피부 조직을 가지고 있으므로, 바디에 발라도 트러블로 이어진다는 것이 아님을 밝혀둔다. 오일 트러블 등급(코모도제닉 등급)은 피부와 체질에 따라 다를 수 있고, 에센스 오일에 포함된 필수 지방산의 비율, 원료의 출처, 추출방법, 판매회사의 품질과 윤리가 포함될 수 있다.
이글에 코모도제닉 등급의 예로 들은 오일은 화장품 성분으로 자주 사용되는 것중에 익숙한 것들만 언급하였으며, 언급되지 않은 오일은 사용빈도에 있어 중요하지 않기에 제외시켰다. 그 많은 등급리스트를 어떻게 기억해야할까 걱정할 필요는 없다. 예를 들면, 나의 경우 처음 천연 수제품을 만들때, 엔센스 오일로 인한 트러블 피해가 적은 악건성용 피부관리제품에 중점을 두어 왔으나, 최근 나의 피부 상태가 중성으로 변화됨에 따라, 올해부터는 민감성 피부를 고려한, 코메도제닉 최저등급(0~1, 또는 최소 2등급 이하)의 오일만을 사용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 그 외의 오일은 페이셜 제품에 사용하지 않겠다는 입장만 갖는다면, 에센스오일 트러블 등급으로 인해 혼란에 빠질 염려가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마켓에 나온 페이셜 기초 제품들을 고를때, 모르는 이름의 오일의 트러블 등급을 알기위해서는 더 많은 데이타가 필요할 것이니, 이 글의 댓글창에 기타 생소한 오일의 이름과 코모도제닉(모공막힘 트러블)등급 데이터를 기록해 두기로 한다.
리서치 참고자료(References):
1-Tash. (2018). THE COMPLETE LIST OF COMEDOGENIC OILS Retrieved from HOLISTIC HEALTH HERBALIST https://www.holistichealthherbalist.com/complete-list-of-comedogenic-oils
2-ANDREAA (2015). List of Non-Comedogenic Facial Oils. thebestorganicskincare https://thebestorganicskincare.com/a-list-of-non-comedogenic-facial-oils
3-Wikimedia Foundation, Inc., (2018) Linoleic Acid Retrieved from https://en.wikipedia.org/wiki/Linoleic_acid
저자 황유진: 미국영양컨설턴트협회(ANNC) 전문가 회원, 미국 공인영양 컨설턴트( C N C, Certified Nutritional Consultant), '오가닉 식탁', '설탕말고 효소'의 저자, 여성잡지 '퀸, 오가닉 라이프' 컬럼 저자.
황유진의 오가닉 효소 식탁에 쓰여진 모든 글은 의료와 의학에 도전하여 심각한 질병을 치료할 목적으로 쓰인것이 아니며, 건강한 라이프 스타일과 건강한 신체를 유지하기 위한 질병 예방차원에서 연구 리서치, 실험과 경험을 토대로한 실용영양학, 생생한 요리와 건강라이프 스타일의 보고서이자 충고들 입니다.
미국 공인 영양컨설턴트(CNC) 황유진의 건강 요리 신간 설탕 말고 효소(북로그 컴퍼니)
10% 할인받는 곳으로 지금 바로 사러가기/ 교보문고 지마켓, 알라딘
먹는 이유가 분명한 유진의 179개 파워 레시피, 오가닉 식탁 (조선앤북)전세계 온라인 즉시 구매처는 G- MARKET
월간 여성 잡지 퀸(Queen), 오가닉 라이프- 메뉴 컬럼 연재중(2012~ 현재). 미중앙일보 격1~2월간 요리컬럼 연재중(2014~현재)
미국 현지, 오가닉식탁 공식 페이스북 - 좋아요 페이지 Yujin's Organic Food & Life 로 여러분을 초대 합니다..
'Featured > Practical Nutrition (실용영양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타민 C 최고 음식 1위 vs 고용량 복용법 (0) | 2021.11.26 |
---|---|
스킨케어 성분 코메도제닉(트러블) 등급 리스트 총정리 (2) | 2018.04.09 |
보톡스를 잊는 피부탱탱 비결- 콜라겐 A to Z (1) | 2018.01.20 |
기미를 LIVER SPOTS이라고 하는 이유? (기미 천연치료요법) (0) | 2017.11.14 |
백내장증상과 자연요법 (2) | 2017.10.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