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Y's Kitchen Dictionary/Vegetables(채소)

아스파라거스(Asparagus)에 관해 알고 싶은 12가지 (2016 버젼, 유진의 부엌 사전)

아스파라거스(Asparagus)에 관해 알고 싶은 12가지  (2016 버젼, 유진의 부엌 사전)



굵은 아스파라거스. 사진 by Yujin Hwang



1- 아스파라거스는 한때(2014년까지) 식물의 족(Family)및 종속과(Subfamily)에서 백합과로 분류되었지만, 현재는 단독 분류로 아스파라거스 족( Asparagaceae) 과(Asparagaceae)에 속한다.



유진의 소박한 정원에서 재배중인 아스파라거스 1년생일때의 모습. 사진 by Yujin Hwang



2- 아스파라거스는 다년생으로 봄에 수확을 하며, 암수가 따로 있는데, 암(Female) 아스파라거스는 꽃과 열매를 맺는다.  아스파라거스는 20년이상 살며, 아스파라거스 줄기의 굵기는 재배상황에 따라 다르다.


3- 민간 요법에서 아스파라거스는 섬세한 맛, 이​​뇨 특성으로 인해, 야채와 약용으로 사용되어왔는데,

그리스와 로마시절엔 봄 시즌엔 신선하게 먹고 겨울용으로는 건조저장하였다.

미국, 워싱턴주 로컬 마켓의 아스파라거스. 사진 by Yujin Hwang



4- 최고의 질감과 섬세한 맛은 아스파거스의 뽀족한 탑(Top)부분이다.


5- 아스파라거스에 상대적으로 풍부한 아미노산으로 인해 아미노산 아스파라긴(amino acid asparagine)이란 이름도 아스파라거스에서 따온 명칭이다.


6- 아스파라거스는 종종 해양의 서식지에 기인하는데, 일반 잡초가 없는 식염수가 있는 토양에서 번성한다. 따라서, 약간의 소금은 전통적으로 아스파라거스 화단의 잡초를 억제하는데 사용되었다 (이는 토양이 다른 용도로 사용할 수없는 단점도 있다).



미국 워싱턴주 시애틀의 파이크플레이스(Pike Place, Public Market)안의 농산물 마켓(Farmers Market)에 진열된 아스파라거스. 사진 by Yujin Hwang



7- 보라색 ​​아스파라거스는 높은 당과 낮은 섬유질 레벨을 갖는데, 보라색 ​​아스파라거스는 원래 이탈리아에서 개발하여 '비아레또 드 알벤가(Violetto d' Albenga)'라는 이름(한국어로 적은 영어식 원어 발음은 정확하지않음)으로 상용화하여 판매된다; 이 발음에 관해 페북에서 의견을 주셨네요;


Kyzbma Yang 보라는 이태리어 음으로는 '비올레또 달베냐'가 되겠네요. ㅋㅋ
UnlikeReply156 minsEdited
Yujin Hwang 감사합니다 !! 맞는거쥬? ㅋ 이대로 제가 수정해서 올려 드릴께요. 안 그래도 미국 사이트에서 발음을 찾아 보았는데, 마음이 급해서 그런지 어디에도 찾을 수 없었어요 ㅠ
LikeReply1 min


8- 영어 단어 "아스파라거스는" 그리스어 아스파라고스(aspharagos, asparagos)에서 유래하였으며 이것은 원래 페르시아어인 아스파라그(asparag)의 "", "새싹"이라는 의미를 지닌다.



미국 워싱턴주 시애틀의 파이크플레이스(Pike Place, Public Market)안의 농산물 마켓(Farmers Market)에 진열된 로컬 채소들. 사진 by Yujin Hwang



9- 아스파라거스는 아스파라거스닉( asparagusic)이라는 산을 포함하고 있는데, 소화과정에서 이 화학 물질은 암모니아(Ammonia), 황(Sulfur)로 분리되므로 어떤 사람의 소변에서는 냄새가 진하게 날수도 있다.


10-  아스파라 거스는 100g 당 20 칼로리(kcal)을 지니고, 탄수화물(3.88 g), 단백질 (2.2 g) ,식이 섬유 (2.1 g)등의 영양소를 지닌다.


11- 아스파라거스의 비타민 함량은 비타민 B( 티아민 (B1) 12 %), 리보플라빈 (B2) 12 %, 엽산 (B9) 13 %), 비타민 K (40 %) 순으로 높다. 아스파라거스의 미네랄 함량은 철 (16 %), 망간(Manganese 8%), 인(Phosphorus 7%)순이다.  출처 : USDA 영양 데이터베이스, 100g 당 영양가(Nutritional value per 100 g (3.5 oz))



12- 아스파라거스 요리를 많이 해본 저자(황유진)의 팁(Tips):

시중에서 아스파라거스를 고르는 방법은 비늘이 줄기에 바짝 붙은 밝은 녹색 줄기를 고른다. 잎비늘이 마르거나 주름진 것은 피한다. 아스파라거스는 구입후 3일내 쓰는 것이 좋다. 아스파라거스 요리재료로서 다루는 방법은 뿌리쪽을 잡고 뽀족한 팁쪽을 아래로하여 꺼꾸로 들고 흐르는 물에 씻어 물기를 빼서 비닐봉투, 밀폐 보관용기에 담거나, 종이 타월로 싸서 냉장고에 보관한다.  



위 리서치에 사용된 출처는 대부분 저자의 재배와 요리 실험 및 경험, 영양학 교재 독서후의 지식의 기반으로 작성되었고 일부출처는 영어백과사전 아스파라거스 편을 참조하였다.


- 리서치, 번역 및 해설 by Yujin Hwang(미국 공인 영양컨설턴트, CNC)


저자의 아스파라거스 관련 요리/ 네이버 오픈캐스트에 모아두었어요.

아래사진을 누르면 캐스트로 연결됩니다.






미국 공인 영양컨설턴트 황유진의 건강 요리 신간 설탕 말고 효소

10% 할인받는 곳으로 지금 바로 사러가기/ 교보문고 지마켓알라딘

먹는 이유가 분명한 유진의 179개 파워 레시피   

오가닉 식탁 전세계 온라인 즉시 구매처는 G- MARKET


월간 여성 잡지 퀸(Queen), 오가닉 라이프- 메뉴 컬럼 연재중(2012~ 현재).

미중앙일보 격1~2월간 요리컬럼 연재중(2014~현재)

미국서 인기, 오가닉식탁 공식 페이스북 

좋아요 페이지 Yujin's Organic Food & Life 로 여러분을 초대 합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sdscom | 황인옥 | 서울시 송파구 방이동 22-5 대림리시온 801 | 사업자 등록번호 : 220-02-87546 | TEL : 031-8022-7655 | Mail : design111@daum.net | 통신판매신고번호 : 87546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