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역력 키우는 하나, 바나나~
요즘, 비싼 홍삼이나 인삼대신,
값싼 바나나가 노화방지 및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과일로
급 부상하고 있다고 하는데...
바나나에는 백혈구를 구성하는 비타민 B6,
면역 증강 및 항산화 성분인 비타민 A,
베타카로틴 등이 풍부해
노화방지 및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고 한다.
면역력과 감기피로에 좋은 바나나와 3가지 몸에 좋은 과일 혼합으로 만든 효소.
바나나를 가장 지속적으로 잘먹을 수 있는 방법으로
저장 식품인 바나나 효소를 만들어 보았다.
효소를 만들때는 3가지 이상의 과일을 혼합하는 것이 좋으므로,
면역력과 감기피로를 위한 기본 바나나와 어울리는 다른 과일로는
망고(시력보호), 아보카도(피부, 두뇌), 배(폐보호, 기침, 열)를 선택했다.
면역력 키우는 둘, 버섯~
감기예방, 빈혈예방, 항암, 혈압강하 작용을 하는
표고버섯은 미국 식품의약국(FDA)에서
10대 항암식품 정하고 있고,
동충하초는
종양억제, 폐결핵, 천식, 빈혈, 피로, 항균작용 결핵균,
폐렴구균 억제작용, 중추신경 진정작용,적절한 수면 유도와 기력회복에도 좋다.
예로부터, 중국에서는 동충하초를 인삼,녹용과 함께,
3대 한방약, 불로장생의 비밀로 활용하여 왔다.
동충하초의 뜻은 겨울에는 벌레였다가 여름에는 풀과 같이 생겼다는 뜻.
본초강목에서 "허역체질을 강화시키고,
면역력을 높이는 효과가 있다" 고 기록하고 있다.
역시 비싼 인삼 못지않은, 버섯을
가정의 필수 면역력 증강제로 이용하는 효소로 만들었다.
동충하초를 넣어, 두배로 강한 면역력 강화 표고버섯 효소.
기존에 만들던 표고버섯 효소에는 인삼이나 적양파를 섞었는데,
이번에는 한국서 농촌에서 구해온 동충하초를 넣어,
두배로 강한 면역력 강화 효소를 만들었다.
유진이 강조하는 필수 주입식 공부;
효소란 무엇인가?
효소는 생명의 탄생, 성장, 소멸하는 모든 과정에 관여하는 필수 생명 물질로
생물체 내에서, 물질의 합성과 분해가 잘 일어날 수 있도록 하는 생체내 조절물질을 말한다.
전자 현미경으로 보면 극히 미세한 4각형, 5각형 또는 원모양의 투명 물질이다.
우리 몸에는 약 2천여 종류 이상의 효소가 있고, 신체내에서 수 백만건의 생화학 반응을 한다.
효소가 우리몸에서 하는 역할은?
효소는 체온유지, 발모, 음식 소화, 눈물 콧물, 손과 발을 움직이는 동작, 지식과 정보의 뇌전달 등 모든 신체기능에 관여한다.
몸에 상처가 나서 병원균이 침입할때도,
효소의 생화학 반응으로 출혈을 막거나, 신생 세포를 만들어 상처를 낳게 한다.
효소는 왜 필수인가?
몸 안에 효소의 수가 줄거나, 산성체질이 되면 효소가 기능이 떨어져 질병이 생기고,
효소의 수가 많아지면 신체의 기능이 활발해져 건강해 진다.
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효소의 수를 보존하고, 원활한 활동을 위해서는 음식물로 부터
충분한 양의 천연 비타민과 미네랄의 섭취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다. - 정보 뉴스 리서치, 정리 편집 by Yujin
**세계 최초로 제안하고 레시피 발표한 유진의, "설탕대신 쓰는 과일효소" 필독 관련글 / http://blog.daum.net/design11111/15608958
면역력 키우는 바나나, 버섯효소 만들기
1- 바나나 효소
재료/ 손질하여 썰은 바나나 와 배등 과일 조합 1kg(아보카도, 망고가 있으면 섞는다).
균이 없는 정제 백설탕 1kg, EM 10ml(EM은 인터넷에 쇼핑몰에 쫙 깔려 있어 쉽게 구입함.
1- 모든 과일은 껍질째 사용할 것이므로, 세척을 꼼꼼하게 한다. 나는 오가닉과일을 사지만,
그렇지 못할 경우는 주로 과일 농약 제거용으로, 소금+ 식초+ 쌀뜨물 발효액으로 만든 세제를
조금씩 찬물에 풀어 5~10분 담그었다 과일세척용 브러쉬로 씻으면 뽀득뽀득하게 깨끗해 진다.
세계최초 발명한 유진의, 천연세제 만드는 법/ http://blog.daum.net/design11111/13499823
2- 씻은 과일은 물기를완전히 말린 후, 효소용으로 잘게 썬다. 씨는 제외한다.
3- 과일재료와 설탕무게를 동일하게 재어, 깨끗한 병에 과일과 설탕을 차곡차곡 번갈아 담는다. 중간에 EM 10ml 넣어주고,
입구를 헝겊 두겹으로 두르고, 뒤섞지 말고 그대로 차갑고 어두운 곳(지하실이나 베란다 창고)에 둔다.
4~5일후, 병안에 3개층이 보인다; 상층(과일)-중층( 과일즙)- 하층( 녹지않은 설탕층).
- 이때 중간층을 따라내어 입구가 좁은 와인병이나 청주병등에 담아 입구를 헝겊으로 두르고 냉장고에 넣어 6개월간 발효시킨다.
- 나머지 하층과 상층을 위아래 잘 뒤섞어 다시 3~4일 두면 과일즙이 생기는데,
이것은 따라내어 따로 병에 담아 즉시 요리에 사용해도 된다.
최종적으로 남은 바나나 효소 찌꺼기는 버릴까??
관련글/ 3가지 다른맛 고추장 하루에 담그기~ http://blog.daum.net/design11111/15608692
2- 버섯 효소
재료/표고버섯과 다른 종류 버섯(동충하초 등) 500g, 무정제 무균 백설탕 500g. Em 5 ml.
1- 버섯을 깨끗이 다듬고 잘 손질하여 물기 없이 말린 다음, 설탕과 차곡차곡 병에 담는다. 중간에 Em을 넣어준다.
입구를 헝겊 두겹으로 두르고,뒤섞지 말고 그대로 차갑고 어두운 곳(지하실이나 베란다 창고)에 둔다.
2- 사~오일후, 병안에 3개층이 보인다; 상층(버섯)-중층( 버섯즙)- 하층( 녹지않은 설탕층).
- 이때 중간층을 따라내어 입구가 좁은 와인병이나 청주병등에 담아 입구를 헝겊으로 두르고 냉장고에 넣어 6개월간 발효시킨다.
- 나머지 하층과 상층을 위아래 잘 뒤섞어 다시 3~4일 두면 버섯즙이 조금 생기는데,
이것은 따라내어 따로 병에 담아 즉시 요리에 사용해도 된다.
Tips. 버섯 효소 2차 즙은 거의 안생기기도 하는데, 이럴경우는 그대로 보관하여 지꺼기 활용에 중점을 둔다.
완성된 버섯효소는 자줏빛으로 농도는 천연 꿀처럼 보인다.
버섯효소 만들고 난 찌꺼기는?
보통 표고버섯이나 송이 버섯을 사용시는 갈아 두었다가 바베큐소스에 조금씩 섞어 사용하고,
동충하초등을사용한 것은 미용 마사지 재료로 사용한다.
면역력 강화를 위한 효소에 응용할 수 있는 추가 재료들의 예:
생강과 인삼의 혼합.
버섯종류와 적양파 혼합.
아보카도와 바나나 혼합.
오른쪽 사진의 가장 진한 색이 버섯, 적양파로 만든 효소이고, 가장 맑은 색이 바나나, 아보카도 효소이다.
" 유진식 효소를 만들면..."
과일이나 채소효소는 집에서 누구나 쉽게 만들수 있는 고급 천연 건강식품이다.
과일/채소효소는 설탕과 같은 단순한 단맛만 있는 것이 아니고,
오묘한 수십가지 깊은 맛이 있어 요리에 잘만 활용하면 천연 고급 조미료가 된다.
그동안 효소하면...매실 효소만 알거나,
물에 타 마시는 건강보조제로만 알고 있었던 개념을 하루아침에 깨버린 상식~
만들기시작하는 날부터 인생이 즐거워 진다^^.
꿀같은 농도의 진한 자줏빛 버섯효소는 보고만 있어도 건강해 지는 느낌.
효소는 슬로우 푸드이다. 6개월~ 1년후를 대비하여 만든다.
예를 들면, 구할수 있는 제철 과일과 채소로 계절별, 년 4~5회 만들어 두면 1년 내내 과일효소를 천연 조미료로 사용할 수 있다.
나는 면역력 강화용 효소는, 봄 이전에 만들어 가을이 지나는 환절기에 사용하도록 스케줄을 잡았다.
홍삼이 좋다고 한들...비싼건 어떤이들에겐 늘 그림의 떡이다.
바나나 효소를 만들어, 평소 요리에 쓰면 홍삼 못지 않은 면역력 강화 효과가 있다.
PS. 저작권 경고
현재, 인터넷에 유포되고 있는, 과일효소 관련글들의 99%가 Patio- Yujin의 글을 도용하거나 카피한 글입니다. 2008년 부터 다음 블로그를 통해 세계 최초로 발표하고 있는, 유진의 " 설탕대신 사용하는 과일 효소 및 채소 효소 레시피"는 특허 발명품으로 등록될 예정이니, 효소관련 글이나 저작권을 함부로 사용하여, 마치 자신이 개발한 레시피처럼 쓴 글이나, 도용글, (스크랩은 허용이나) 스크랩시 저자 지우고, 찌라시로 만들어 자신이 쓴글로 둔갑시키는 행위는 앞으로 철처히 관리하여 저작권 침해 사례로 보고될 예정이니,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황유진의 건강 요리 신간 설탕 말고 효소, 10% 할인받는 곳으로 지금 바로 사러가기/ 교보문고 지마켓, 알라딘
황유진의 179개 파워 건강요리 오가닉 식탁 전 세계 온라인 즉시 구매처 G- MARKET 월간 여성 잡지 퀸(Queen), 오가닉 라이프- 컬럼연재(2012~ 현재), 미중앙일보 요리컬럼 연재(2014~ 현재), 황유진의 공식 페이스북 좋아요 페이지 Yujin's Organic Food & Life 로 여러분을 초대 합니다.
'Fermented > Scientific Enzyme(유진의 과학효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백설탕과 EM을 과일효소에 5년 활용해 본 실험 결과 발표 (6) | 2011.09.14 |
---|---|
블랙베리 과일효소와 잼을 동시에 만드는 법 (1) | 2011.08.28 |
탈모방지 녹색채소 효소 만들기 (0) | 2011.02.01 |
비타민 C 원료, 요리용 레드 장미효소만들기 (2) | 2010.05.28 |
설탕대신 쓰는 과일효소만들기 (3) | 2008.09.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