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내 기분은 현재 감개무량하다.
지난 10년간의 내 블로그 역사동안 일어난 가장 획기적인 일은 내가 유명해졌다는 것이 아니라, 건강과 요리라는 주제하에 효소의 세계를 심층깊이 파고드는 연구의 연구를 거듭할 수 있었던 현실적인 지속성이다. 무슨말인고 하니, 블로그에 쓰는 것들은 곧 현실에서의 실천하는 삶자체인데, 하기 싫은 것, 건강에 나쁜것이면 왜 계속하겠느냐 이말이다.
나는 10년전에 부르짖던 나의 효소에 관해 오늘도 감탄해 마지않는다. 여러분들이 효소를 청이니 액이니하고 바꿔 부를때에도 내가 용어를 바꾸지 않는 이유는 충분하다. 효소라는건 살아있는 동식물속에만 있으며, 내가 10년간 실험하고 먹어봐서 아는데, 식물을 이용한 나의 효소에도 효소가 살아있다. 효소가 살아있는 유진의 과일효소는 만드는 과정부터 다르기때문에 그동안 미심쩍었던 분들이라면 한번쯤 유진의 신간 " 설탕말고 효소"를 사서 탐독해 보길 권하면서, 오늘은 지난 10년간 나의 요리주제에서 빠뜨릴 수 없었던 효소김치를 업데이트 하려고 한다.
여러분들중에 많은 로열팬인 분들은 아시겠지만, 나는 10년전에 이미 모든 채소로 김치를 만들자고 주장하며, 고구마김치부터 버섯, 숙주김치까지 별의 별 김치를 다 만들어 지속적으로 발표해왔다. 내가 뭘 믿고 이렇게 말도 안되는 김치를 만들었겠는가? 바로 효소하나 믿고 지금껏 80여종에 달하는 김치를 개발했다. 처음 효소에 미쳐서 날이면 날마다 만들어대니 집에 효소가 넘쳐나 그것들을 활용하려는 시도로 시작한 것이 바로 모든 채소로 김치 만들기였다. 처음엔 "미국 살아서 김치 재료가 없어서" 라는 핑계를 댔지만, 지금은 " 미국살기때문에 오히려 다양한 채소재료가 넘쳐나서 그럴수 있지않았나" 하는 스스로의 회고를 하고 있다.
이번에 업데이트하는 김치의 시작은 단순히 텃밭에서 수확한 양배추를 싱싱할때 소진시키려는 의도에서였다. 전년도에 양배추 6포기 심었다가 수확땐 넘치는 양을 주체못해 말리고 얼리고 난리 부산을 떨었던 기억이 나서, 이번엔 지레겁먹고 양배추 포기가 커지기 전에 수확을 해서 바로바로 싱싱할때 쓰려는 생각을 하다가 얻은 아이디어가 바로 최근 내가 활발히 개발중인 야심작인 레인보우 효소김치의 탄생배경이다. 여기서, 레인보우(Rainbow, 무지개)란 여러가지 색색 채소를 김치재료로 쓸수 있다는 의미를 지닌다.
사상최대의 아삭거림, 레인보우 효소김치(모든채소의 백김치 실험성공)
레인보우 효소김치의 특징은 만들기와 먹기가 초간편하다는 것과 배추나 무우만이 아닌 세상의 거의 모든 채소로 김치를 만들수 있기 때문에 한국인들이 김치를 통한 채소섭취가 대부분일 경우, 배추나 무김치 한쪽으로 지우친 것을 바로 잡을수 있는 획기적인 방법이기도 하다. 더우기 고추가루가 더해진 빨강김치나 매운김치에 대한 옵션이 배추 백김치나 동치미, 물김치 밖에 없을때, 나의 레인보우 효소김치는 또 하나의 대안이 될 수 있다.
특히, 나처럼 미국등 해외에서 현지인들과 자주 식사를 해야하는 입장에 있는 사람들에게는 아마도 필수 불가결한 김치가 될수도 있다는 걸 살짝 귀뜸하고 싶다. 왜냐하면 나는 이미 여러 미국인들과 맛의 테스트를 거쳤기때문인데, 맛과 씹는 질감, 신선함등이 다른 김치와 비교해 거부감없이 독특해 반응이 엄청나게 좋다.
요즘 나는 레인보우 효소김치를 미국인들에게 소개하면서(미니병에 담아 전달) 라벨에 성분을 쓸때, With Y's Fermented Fruit Enzyme(설탕대신 유진의 과일효소를 쓴것)이라고 표기하는데, 이젠 이 사람들도 그게 뭔지를 다 안다는게 참 기특하다는...^^
사상최대의 아삭거림, 레인보우 효소김치 만드는 법
모든 채소의 백김치 실험- 중간 발표(시간 순서별 기록)
1- 양배추, 적양파 레인보우 김치 (매운맛)
주재료는 양배추, 적양파, 당근.
양념은 마늘, 홍고추, 굵은 바다소금, 과일효소.
매운맛은 중간.
제조자인 나와 테스터들의 반응:
맨 처음 실험한 종류로 백김치와 피클과 독일식 사워크라트(Sauerkraut)의 중간, 그 이상의 무엇!!
살짝맵고, 살짝 단맛의 힌트, 딱 맞는 간, 신비한 맛, 아삭거림에 반해 계속 실험을 이어감.
만드는 법/
재료(양배추+ 당근 김치 2리터 병에 담기):
양배추잎 채썬것 4컵, 당근 채썬것 2컵, 적양파 2개, 과일효소 1/2컵,
바다소금(천일염) 2 T, 마늘 2통, 매운 청 홍고추말린것 각 2개.
1-양배추를 가늘게 채를 썰어 소금(1T)을 솔솔 뿌린다음 슬라이스한 양파(1개)를 맨위에 얹어두었다가 소금이 녹기 시작하면 양배추와 양파를 섞어 바닥에 나온 소금물을 모두 버린다.
2-마늘(1통)은 슬라이스하고 홍고추는 작고 가늘게 썰어 1에 섞어 병에 담는다.
3-과일효소(1/4컵) 를 붓는다.
병의 공간이 남아 이것을 채우기 위해 당근 김치를 담기로 한것.
당근김치 담아 병에 채우기/
만드는 법은 위의 양배추 김치와 동일하다(사진참조).
마지막으로는 과일효소를 부어 뚜껑을 닫아 냉장고에 보관하고 다음날부터 바로 먹는다.
2- 숙주나물 레인보우 김치 (약간 매운맛)
주재료는 집에서 재배한 숙주, 적양파, 당근, 케일, 브로콜리 잎,
양념은 마늘, 홍고추, 굵은 바다소금, 과일효소.
매운맛은 중간.
제조자인 나와 테스터들의 반응:
백김치와 피클과 독일식 사워크라트(Sauerkraut)의 중간, 그 이상의 무엇- 수퍼푸드!!
살짝맵고, 숙주의 쓴맛뒤에 오는 효소 단맛의 힌트, 딱 맞는 간, 심히 아삭거림.
만드는 법/
재료(숙주나물 레인보우 김치 2리터 병에 담기):
키운숙주나물 7~8줌(약 900g), 당근 채썬것 1/2컵, 적양파 1개, 과일효소 1 컵,
바다소금(천일염) 3~4T, 마늘 1통, 매운 청 홍고추 말린것 각 1개, 쪽파 1뿌리.
1-숙주나물을 다듬어 소금을 사이사이 솔솔 뿌린다음 슬라이스한 양파와 당근를 섞어 소금이 녹기 시작하나머지 재료들을 넣고 바닥에 나온 소금물을 모두 버린다.( 마늘은 슬라이스하고 홍고추는 작고 가늘게 썰어 사용).
2- 마지막으로 과일효소를 부어 뚜껑을 닫아 냉장고에 보관하고 다음날부터 바로 먹는다.
양배추, 당근, 숙주나물과 양파로 실험한 효소김치를 재료별로 접시에 담은 모습.
피클이나 나물 무침같아 보이기도 하지만, 피클의 신맛은 여러음식에 종합적으로 어울리지 않는 반면 이것은 시지않으며 심히 아삭아삭거림과 함께 맛은 단순한 듯 모든 맛의 살짝힌트들을 주는 듯한 오묘한 맛으로 어느 음식과도 어울림.
다음 재료를 실험하기전에 비빔밥으로 테스트.
얼음알처럼 투명하게 빛나는 양파의 아삭거림이 눈으로도 감지된다. 양파, 숙주나물, 양배추 모두 심히!! 김치역사 사상최대로 모든 채소는 아삭거린다.
맛이 강하지 않으니 비빔밥이나 비빔국수에도 저절로 낙점이다. 추가할것은 참기름과 약간의 초고추장.
3- 쑥갓 레인보우 김치 (안매운 백김치)
주재료는 텃밭의 재배한 쑥갓, 적양파, 적, 홍, 노랑 파프리카,
양념은 마늘, 생강 약간, 굵은 바다소금, 과일효소.
안 매운맛.
제조자인 나와 테스터들의 반응:
독일식 사워크라트(Sauerkraut) 스타일 레인보우(무지개)김치- 수퍼푸드!! 쑥갓의 향이 진하고 단맛의 힌트, 양파, 파프리카 기분좋게 아삭거림. 잘게 썰어 담아 꺼내 먹기 좋고 투명한 병에 담아 보는 즐거움도 주는 김치.
만드는 법/
재료(쑥갓 레인보우 김치 800ml 병에 담기):
숙갓 센치 길이로 자른것 4컵, 적양파 1개, 3색 미니 파프리카 각 2개씩, 과일효소 1/2컵,
바다소금(천일염) 1 T, 마늘1쪽, 편썬 생강 1/4 t.
1-쑥갓에 굵은 소금을 솔솔 뿌린다음, 양파 슬라이스와 작은 네모로 자른 파프리카를 섞는다. 소금이 녹기 시작하면 바닥에 나온 소금물을 모두 버린다.
2-마늘 슬라이스와 생강을 추가하여 병에 담아 과일효소를 붓고, 뚜껑을 닫아 냉장고에 보관하고 다음날부터 바로 먹는다.
이상의 효소김치는 실험중에 레시피를 기록한것은 아니다. 따라서, 모두 기억하는 양을 적은것이니 소금과 효소의 사용량은 어느정도 +_오차가 있을수 있음을 알려주고 다음차의 실험에서는 좀더 정확한 사용량을 기록하기로 한다. 단, 채소의 단단함의 종류에 따라 소금양을 조절하고, 쓰거나 단맛의 정도에 따라 효소사용량을 조절하는 것은 기본이다.
혼밥으로 쑥갓 레인보우 김치 테스트/
양은 쟁반에 담은 참치캔, 구은김, 쑥갓 레인보우김치 혼밥(혼자먹는 밥).
초라해보여도 맛과 영양은 아주아주 괜찮은 혼밥!!
맛이 보이나요? 그렇담 당신은 요리 좀 볼줄 아는 사람 !!
마지막 쑥갓 레인보우김치는 저의 컨츄리 스탈 부엌에서 차린 혼밥의 기술편- 페북에 비디오로 올려져 있으니, 계정이 있으신분들은 여기서 보세요^^
미국 공인 영양컨설턴트 황유진의 건강 요리 신간 설탕 말고 효소
10% 할인받는 곳으로 지금 바로 사러가기/ 교보문고 지마켓, 알라딘
먹는 이유가 분명한 유진의 179개 파워 레시피
오가닉 식탁 전세계 온라인 즉시 구매처는 G- MARKET
월간 여성 잡지 퀸(Queen), 오가닉 라이프- 메뉴 컬럼 연재중(2012~ 현재).
미국서 인기, 오가닉식탁 공식 페이스북
좋아요 페이지 Yujin's Organic Food & Life 로 여러분을 초대 합니다.
'Fermented > 100 Kim-Chi(100 유산균 효소김치)'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팬데믹 시즌 레시피] 면역력을 위해 매일 한그릇, 여름 동치미 (4) | 2020.07.27 |
---|---|
달콤쌉쌀해서인가? 질리지 않는 초간단 민들레 사과 겉절이김치(2017 버젼) (0) | 2017.05.13 |
젓가락으로 뒤집으면 끝, 초간단 맛있는 총각김치 (0) | 2016.07.15 |
디저트 음료처럼 마시는 달콤한 약김치(기고글=비공개- 공개로 변경) (1) | 2015.10.14 |
요렇게 맛있게 때깔좋은 무말랭이 김치 비결은? (1) | 2015.09.14 |